개요
강형욱은 한국의 동물 행동 전문가, 반려견 훈련사다. '개통령','개선생'등으로도 많이 불린다. 그는 기존의 위계질서,서열을 강조하고 고통을 주는 방식으로 훈련하는 방법에 염증을 느껴 오랜시간 외국에서 다른 훈련방식을 찾고 배웠으며, 유학에서 돌아온 후 개와 교감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그 중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개들의 '카밍 시그널(Calming Signal)'이다. 카밍 시그널은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표현하고 완화하는 그들의 표현방식을 말한다. 강형욱은 보호자에게 그들의 카밍 시그널을 알려주고, 표현을 읽고, 그들의 행동을 유도하게끔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가 기르는 반려견은 보더콜리 '다올', 웰시코기 '첼시', 검은 진돗개 믹스 '바로' 이다. 그가 개로 하여금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는 훈련을 시켜왔기 때문에 '그가 기르는 반려견은 나보다 더 자존감이 높은 것 같아보이더라.'는 우스개가 나올 정도다.
그는 '(주)보듬컴퍼니'라는 반려견 교육 전문 회사의 대표이다. 이 회사는 보호자가 반려견을 교육하는 영상강의 프로그램 개발과 반려견 용품 판매, 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직원은 20명 정도라고 한다. 생애편집
1985년 태어났다. 아버지가 개 농장(공장식 사육)을 운영했기 때문에 개를 볼 시간이 많았다고 한다. 개로 하여금 좁은 박스에 햇빛 볼 틈없이 평생 가둬놓고 아파해도 임신,출산을 반복하게 만들어 마트나 애견숍으로 어미와 새끼를 비정상적으로 빠른 시간에 떨어뜨리는 모습 등의 비인도적 행태를 보며 이때부터 개를 사고파는 것에 반대하게 된다. 중학생 때부터는 유기견 보호소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16살 때부터 훈련사 생활을 했는데, 선배들이 하는 강압적인 방식(서열을 강조하고, 초크체인[1][1] 을 사용하는 등)이 싫었고 항상 마음이 불편했다고 한다. 부정적인 기존 훈련법에 회의를 느끼며 그는 점차 다른 교육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1999년 한국장애인 도우미견학교 훈련사 입문과정을 마쳤다. 군대 제대 후 무작정 외국으로 건너가 호주, 일본, 노르웨이에서 반려견에 대한 훈련을 약 7년간(2005~2012) 배웠다. 호주 경비견 훈련센터(Australia Guard Dog Training Centre)과 일본 마쓰다 반려견스쿨(Masuda Dog Training School)을 거쳐 멜버른 반려견 훈련센터(Melbourne Pet Dog Training Centre)에서는 훈련사로 일했으며 노르웨이 앤릴 반려견스쿨(Anne Lill Kvam Hunde Skole)에서는 연수를 받았다. 유학기간 중 노르웨이의 반려견 행동 전문가 투리드 루가스(Turid Rugaas)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반려견을 아끼고 진정으로 이해하는 방식에 잘 맞다고 생각했기에 관련 교육,강의를 준비하며 한국으로 돌아온다. 기존의 서열관계를 확실히 방법, 강압적인 훈련방식과 달리 그가 '개를 아끼고 존중하는 방법'은 보호자들이 원하는 '빠른 교정'의 효과를 볼 수 없었고, 처음에는 경제적으로 매우 힘들었다고 한다. 2013년 훈련교실에서 강의를 하다가 알게 된 수강생 여성과 만나 결혼했다. 그의 아내인 수잔 앨더는 아버지가 미국인이고 어머니가 한국인인 혼혈로, 한국의 통번역가라고 한다. 2014년 (주)보듬컴퍼니를 차렸다. 점차 그의 훈련방식에 동의하는 사람이 늘어나 회사를 운영하는 한편 각종 TV프로에 러브콜을 받고있다.
방송
-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줄여서 '세나개'로 많이 부른다. 반려견의 문제행동을 보여주고, 강형욱 훈련사가 개와 인간의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개를 교정한다기보다는 인간이 개를 대하는 방법이나 신호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강형욱이 고정출연하고 있다. 유튜브 EBS 교양계정으로 업로드되어 상당부분 무료로 볼 수 있다.
방송홈페이지링크 유튜브 링크
-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 65회 출연. <당신의 개는 행복한가요?>라는 주제로 여러가지 설명.
- MBC '황금어장-라디오스타' : 2월 15일 '독을 품은 남자들' 특집에 출연
- SBS 파워FM '정찬우, 김태균의 두시탈출 컬투쇼' : 2017년 4월 4일 출연
문화책갈피 : 2014 출연
-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 2014 출연. 짧은 강의지만 개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대해 잘 설명했다. 다만 공장식사육의 폐해를 임팩트있게 설명하려다 보니 '개의 치마를 올리고 임신을 시킨다'라고 표현해 마치 사람의 '강간'과 같이 느끼도록 만드는 점은 불쾌하다. 또, 그간 강의를 통해 만난 사람들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있었을텐데 굳이 '여성에 관한 나쁜 예'만 언급한 점도 아쉽다.유튜브 링크
- EBS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 : 2014년 2월 14일 방영된 EBS 다큐멘터리 시리즈. 출연.
- 채널A '개밥주는 남자 시즌2' : 출연 예정
공연
- 청춘페스티벌 2017
도서
-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 : EBS에서 다큐멘터리로 방영되었던 내용을 책으로 발간한 것.
논란
여성혐오적 태도
반려견 유기 변호
트리비아
그는 '애완견'이라는 단어는 가지고 노는 개라는 뜻이므로 '반려견(함께 살아가는 개)'이라는 단어를 권장하고 있다.
2019년 4월 한샘 포시즌 매트리스 광고를 공개했다.[2]
사이트
- 블로그 : http://blog.naver.com/hunter527
- (주)보듬컴퍼니 : www.bodeum.co.kr
- 보듬 오피셜 유튜브 채널 : 개에 대한 각종 기초 상식, 교육 맛보기 등이 올라온다.
출처
- ↑ 사람이 줄을 당기면 목이 졸려 개에게 고통을 주는 목줄
- ↑ “강형욱X포시즌 매트리스”. 《한샘》. 2019년 4월 25일. 2019년 5월 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