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석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18:44

인조석(人造石)이란 인간의 기술로써 생산된 보석이나 석재를 말하며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합성석[1]

합성석이란 사람에 의하여 만들어진 무기물로써,이들의 물리적 성질,화학 성분, 원자 구조는 그에 해당하는 천연 보석과 근본적으로 동일한 보석을 말한다.합성 에메랄드, 합성 루비, 합성 사파이어, 합성 스피넬, 합성 쿼츠 등이 있다.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해당하는 천연 물질이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2. 합성 보석과 천연 상대 물질의 화학, 구조, 물리적 성질이 거의 동일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길손 사의 인조 라피스 라줄리는 천연과 비중이 달라 합성이란 말을 쓰지 못한다.

모조석

모조석이란 유사석(Simulant)이란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천연 보석 광물과 외견만 비슷하지 화학 성분이나 원자 구조, 물리적 성질이 천연의 것과 다른 물질을 말한다. 모조석의 가장 일반적인 물질은 유리와 플라스틱이며, 때에 따라 천연과 합성 물질도 포함된다. 예를 들면 루비의 모조석에는 적색 유리,적색 플라스틱, 적색 스피넬,합성 적색 스피넬 등이 있다.

기타

인조석 중 천연석으로 발견되지 않는 물질, 스트론튬 티타네이트(Strontium Titanate),G.G.G(Gadolinium Gallium Garnet),YAG(Yttrium Alumnum Garnet) 등이 그 예이다. 이들은 대부분 다이아몬드 유사석으로 쓰이며 때로는 색을 넣어 유색석의 유사석으로도 쓰인다.

  1. 보석학 일반. 조기선 이두희 공저. 고려원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