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DOS(Genetic Life form and Disk Operating System)는 게임 포털포털 2에 나오는 인공지능 컴퓨터이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보통 글라도스로 읽는 편이다.

1 발자취

1.1 포털 이전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1.2 포털

애퍼처 사이언스 시설 내에서 을 깨우는 것으로 시작하며, 설계한 퍼즐을 첼에게 풀도록 시키며, 실험 내내 첼에게 실험이 끝나면 케이크를 준다며 격려한다.

준비된 모든 실험이 종료되자 첼을 죽이려고 했으며, 가까스로 도망친 첼에 의해 모든 보조 코어를 잃으면서 폭파된다.

1.3 포털 2

첼을 구해준 보조 코어인 휘틀리가 기계를 잘못 조종하는 바람에 부활하며, 첼을 다시 실험실에 가두고 퍼즐을 풀도록 시킨다.

그러나 그 와중에 탈출에 성공한 첼이 휘틀리와 함께 독가스 시설을 파괴하고 터렛을 고장난 터렛으로 모두 바꿔치기 한 뒤에 GLaDOS에 불량 보조 코어를 달아 시설을 제어할 수 없게 만든 뒤에 메인 코어가 휘틀리와 바꿔치기 당한다.

휘틀리의 배신으로 위험에 처한 첼은 애퍼처 사이언스 시설의 지하에서 탈출하는 와중에 휘틀리에 의해 감자를 통해 활동에 최소한의 에너지를 얻는 저전력 코어로 변한 GLaDOS를 발견하고 동행한다.

휘틀리에 의해 시설이 붕괴될 위기에 처하자 GLaDOS는 자신을 원상태로 복구시켜주는 대신 첼을 탈출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약속을 하고 휘틀리를 처리하기 위해 메인 룸으로 이동한다.

메인 룸에서 휘틀리와의 싸움 끝에 달에 포털을 뚫고 휘틀리를 우주로 추방하는 데 성공하고, GLaDOS는 약속대로 첼을 시설 밖으로 내보낸다.

1.4 포털 2 - 협동 플레이

첼을 탈출시킨 뒤 자신이 설계한 퍼즐을 풀 수 있도록 실험체를 찾던 도중 폐기 예정이었던 로봇인 P-바디아틀라스를 발견한 GLaDOS는 이들을 이용해 실험을 진행한다.

두 로봇이 퍼즐을 모두 풀어낸 끝에 실험 대상인 인간들이 잔뜩 동결하고 있는 방을 발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