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한남재기해의 토론 주제

토론에 끼어들어 죄송하지만, 위키 사용자로서 말씀을 올리자면, 한남재기해님의 문서를 다루는 방향과 프로필, 위의 주장들을 보았을 때 이상함을 느껴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1. 어원과 현재 사용 맥락이 모두 중요하다 하셨는데, '아들 자' 한자와 같은 경우 어원과 사용맥락 모두 '아들'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의미가 있는 한자어이고, 특히 정자나 난자와 같은 세포의 이름 뒤에 붙어 '아주 작은 것을 뜻하는 접미어'로서 사용됩니다. 이를 "아들만을 의미한다"고 하는 것은 언어학적으로 보아도 억지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자식의 기본 값을 아들자로 사용한 것이 문제 지점일 수 있으나, 현재에 정자나 난자를 말하면서 아들을 연상시키거나 남아 선호사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보편적으로 드뭅니다.

2. 위키는 사전의 기능을 하는 곳이므로 사용자들이.더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와, 주류 학계에서 사용하는 단어나 번역어를 사용하는 것을 지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페미위키의 신념을 고려해 보았을 때, 한남재기해님이 단어를 바꿔 쓰고싶으시다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사전에 왜 이렇게 바꾸게 되었는지, 바꾼 단어가 어떤 의미와 맥락에서 쓰였는지를 명시해 주셔야 위키로써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정자는 남아 개체를 발생시키는 생식세포가 아닙니다. 난자가 반드시 여아 개체로 발생되지 않듯이 말입니다.

4. 페미위키는 페미니즘의 성격을 띤 위키입니다. 위키는 많은 자료와 레퍼런스를 둘 수록 좋은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5. 페미니즘이 단순히 '여성'만을 위한 것이라고 하시는 점이 우려스럽습니다. 그리고 한남재기해님이 정자에서 아들 자 자리에 벌레 충을 집어넣는 것이 어떻게 여성 친화적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정자가 남성을 대변하는 상징물로서 사용되는 것은 인터섹스나 트랜스젠더와 같은 소수자를 배제시킬 수 있으며, 단순히 '정자=남성'이라는 논리로 남성을 '비하'하는 방법이 페미니즘의 방법인지 의문스럽습니다. 페미니즘이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한 운동이지, 남성 희롱 운동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하실거라 믿습니다. 미러링 차원에서 보아도, 위키와 같은 사전의 성격을 갖는 문서에 아무런 설명과 맥락없이 미러링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되며, 타 소수자를 향한 비하나 혐오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원본을 복사한 복사본이 아닌 소수자에게 더시 원본으로 화살이 되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미위키에 공헌한 바는 없지만 이용자로서 드리는 말씀이니 노여워허지 마시고 찬찬히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