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성별 재지정 수술의 토론 주제

몇몇 단체로 일축하고 그 단체들이 무슨 공신력이 있냐고 얘기하시는데, 직접 그 단체들에서 활동하는 자들 면전에서도 그와 같은 무지한 발언을 하실 수 있는지 굉장히 의심스럽네요.


제 의문은 언제나 같습니다. 성전환이라는 말 자체가 애초에 제대로 된 트랜스젠더퀴어 당사자들의 욕구가 반영되지 않은 용어이기에, 성별적합, 성별 재지정, 성확정 등 다양한 대체 표현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그렇기에 시대의 흐름을 기록하는 위키에서는 그런 변화의 흐름을 담아야 하는 게 마땅한 것이죠. 그런데 일어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몇 가지 가정을 확실히 일어날 것인양 확신을 갖고 얘기하시는데, 그렇게까지 성전환이라는 용어를 굳이 집착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당연히 어떤 사람은 트랜스젠더라는 표현보다 성전환자라는 표현을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성확정이라는 표현보다 성전환이라는 기존 세태 용어를 이용하는 걸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그건 그들이 해당 용어로 본인을 정체화했을 당시의 맥락을 따졌을 때 충분히 존중해야 마땅한 것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언어 움직임 일체를 기록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Dyke님의 저의가 의심스럽고 신기합니다. 그저 아직 많은 이들이 쓰지 않는다라고 일축하면서요. 어떤 대체 용어를 적확하게 기록해나감에 있어서 모든 사회 구성원의 "합의"가 필요합니까? 그러면 왜 언어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달라집니까? 그럴 필요도 없이 그냥 쓰던 것을 쓰면 편할 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