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충

최근 편집: 2017년 4월 26일 (수) 00:35
페이퍼캣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4월 26일 (수) 00:35 판

한남충은 '한국 남자'의 줄임말인 한남과 벌레 충(蟲)의 합성어이다. 김치녀를 포함한 'ㅇㅇ녀'등 여성을 향한 멸칭에 대한 미러링으로써 고안된 인터넷 은어이다.

어원

2015년 메르스 갤러리, 메갈리아 등지에서 미러링 운동이 급속도로 퍼져나가며 기존의 여성혐오 단어들에 대한 미러링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생겨나게 되었다.

의미

주로 여성혐오적인 사고방식에 찌들어 있고 자각이 없는 남성을 가리킨다. 모든 일에 가성비를 따지고 섹스에 환장하는 등 문화지체를 보이는 남성으로 의미가 확장되어 쓰이기도 한다.

'한남충'이 '모든' 한국 남성 전체를 가르키는 용어라는 비판이 제시되기도 하지만, <'김치[1]녀'는 모든 한국 여성을 싸잡는 발언이다>, <'충'은 모든 어머니들을 비하하는 발언이다> 라는 비판이 제시되었을때도 그런 단어를 쓰는 사람들은 <'김치녀'는 '일부 무개념 한국 여성'을 뜻하는 말이다>, <'맘충'은 '일부 무개념 엄마들'을 뜻하는 말이다> 라는 등의 궤변으로 그러한 비판을 회피하려 했다. 김치녀, 맘충등의 미러링으로써 고안된 '한남충' 이라는 단어 역시 그러한 점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단어 자체만 두고 논하자면 모든 한국 남성 전체를 가르키는 용어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예시는 '일부 무개념 한국 남자'를 뜻한다.

반대로 여성혐오적 사고방식에 비교적 물들지 않은 한국남자들을 '탈한남'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 역시 남자들이 가부장제적, 여성혐오적 세계관에 동조하는 여자들을 '개념녀', '탈김치'라고 부르던 것에 대한 미러링에 해당한다.

  1. 남자들 사이에서 '스시녀'는 일본 여성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