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최근 편집: 2017년 5월 9일 (화) 15:32
Daramkun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9일 (화) 15:32 판 (새 문서: == 개요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S/W Maestro)는 2010년부터 대한민국 미래창조과학부(舊 지식경제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舊...)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S/W Maestro)는 2010년부터 대한민국 미래창조과학부(舊 지식경제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舊 정보통신산업진흥원)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1년에 활동 인원으로 고등학생부터 대학원생 사이의 학생 100명을 모집하며, 이후 총 두 단계에 걸쳐 상위 단계 진출자를 뽑고, 3단계를 통과한 사람에게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인증과 함께 창업 지원금을 지원한다.

활동

모집

매해 4~5월 사이에 신청자를 모집받는다. 이후 서류 전형에 통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5~6월 사이에 면접(기술 면접, 인성 면접)을 보며, 면접에 통과한 최종 100명이 합격된다. 이후 6월~7월 사이에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나 오리엔테이션의 참가는 자유이다.

합격자들에게는 기기 지원금 150만원이 지원된다. 3기까지는 200만원이 지원됐고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을 구매하는 것도 허용되었으나 부작용 및 정부 지원금 감축으로 인해 기기 지원금의 감축과 구매 제한이 생겼다.

1단계

7월부터 1단계 과정이 시작되며, 집체 교육이 있고 일정 기간 동안 이 교육을 불참하면 1단계 중도 탈락으로 기기 지원금을 반납해야 한다.

1단계 과정 내에서는 약 5개월 동안 총 세 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한 멘토 당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아서 진행하며 프로젝트 참여는 대학교 수강신청과 비슷한 절차로 진행되기 때문에 늦게 신청하면 원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1단계 참여자에게는 매달 장학금으로 100만원씩 지급된다.

2단계

1단계의 세 프로젝트 결과와 출석 점수를 합산하여 2단계 진출자 60명을 뽑는다. 2단계 진출자는 단체로 해외 기업 탐방의 기회가 주어지며 이후 약 7개월 동안 심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2단계 참여자에게는 매달 장학금으로 150만원씩 지급되었으나 이후 과정이 개정되면서 1단계 참여자와 같은 100만원으로 변경되었다.

3단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이 개정되면서 사라진 단계이다. 최종 합격자를 선출하기 전 마지막 검증 단계였으며 이 단계가 사라지기 전에는 1단계 3~4개월, 2단계 3개월 정도의 진행 기간이 소요됐었다.

최종 합격 선발

과정 개정 전에는 3단계에서 중도 탈락한 팀을 제외하면 대부분 합격자로 선발하여 합격자에 제한이 없었으나 과정 개정 이후 2단계에서 총 여덟 팀을 합격팀으로 선발한다. 이 중 세 팀에게는 인증과 함께 인당 2000만원의 지원금을, 다섯 팀에게는 팀당 30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시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연수센터는 대한민국 서울 강남에 위치하고 있으며, 역삼역과 선릉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임대하고 있는 건물 2층에는 사무국과 멘토 숙직실이 있으며 7층 전체를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연수센터로 운영한다.

센터에는 회의실, 개인 개발 공간과 같은 개발 시설과 함께 게임기, 탁구대 등과 같은 오락시설, 운동기구가 모인 운동시설, 수면실, 샤워 시설이 존재하는 화장실, 공용 냉장고 등이 있다.

연수센터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지문인식을 이용해야 하며, 이 지문인식으로 출석을 체크한다. 때문에 합격발표 이후 1단계 과정 첫날에 지문 등록 과정을 밟는다.

음식을 배달시켜 먹을 수 있으나 지문인식 때문에 배달원은 연수센터 안에 들어올 수 없어 엘리베이터 앞에서 음식을 받아와야 한다.

입구 바로 앞에 책장이 있으며, 도서관처럼 책마다 씰이 붙어 있어 컴퓨터를 이용해 대여를 해야 빌릴 수 있다.

그 외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던가 하는 점에서 내부 경쟁이 치열할 것 같은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기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서로 정보 공유를 활발하게 하고 토론도 자주 하는 등 분위기는 경쟁과 거리가 멀다.

과정 참여자의 대부분이 창업을 고려해서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과정을 참여하다 보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팀 외의 과정 참여자에게 도움을 받아야 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다 연수센터 내에 같이 있는 형태이다보니 이러한 분위기가 만들어진 듯 하다.

매년 12월에 전 기수가 모이는 송년회가 진행된다. 송년회와 관련된 공지는 페이스북 내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그룹에 올라온다. 다만 연수생 중에 고등학생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초반에는 술을 마시거나 하지는 않는다. 이 외에 송년회 전후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주최 해커톤이 열리기도 한다.

다음 단계로 진출하지 못한 연수생은 연수생 자격이 박탈되지 않고 자유 연수생이라는 이름으로 해당 기수 연수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연수센터 출입이 가능하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