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사이트 개발

최근 편집: 2016년 8월 7일 (일) 18:23
탕수육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8월 7일 (일) 18:23 판 (새 문서: 페미위키 사이트 개발에 대한 내용을 모아두는 문서입니다. == 작업 범위 및 팀 역할 분담 == 다음은 팀장회의에서 정해진 사항입니다.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페미위키 사이트 개발에 대한 내용을 모아두는 문서입니다.

작업 범위 및 팀 역할 분담

다음은 팀장회의에서 정해진 사항입니다.

페미위키 사이트 개발과 관련한 기획/디자인/개발/운영 업무는 디자인팀과 기술팀에서 담당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해야할 일을 크게 나눠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체적인 판단 기준 또는 원칙들 정하기. 예를 들어 “독자가 필자보다 우선한다”라는 기준이 있을 경우 문서 중간중간에 나오는 “편집하기” 버튼이 독자의 가독성을 저해하니까 감추거나 약화시키는 것으로 시각적 디자인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독자보다 필자가 우선한다"인 경우 최대한 편집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편집 관련 기능들을 더 부각시켜야겠죠.
  2. 비주얼 아이덴티디 정하기. 로고 디자인 및 테마색 등 전반적인 비주얼 디자인 가이드
  3. 미디어위키를 기술적으로 검토하여 디자인이 필요한 화면 및 요소들 열거(읽기 화면, 편집 화면, 각종 오류 메시지, 최근 바뀐글 목록, 글 비교하기 화면 등)
  4. 화면별 와이어프레임 제작. 사용성, 사용자 경험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구조와 배치 등을 정하기 (종이에 낙서, 프토토타이핑 툴이나 파워포인트 등 적절히 사용)
  5. 와이어프레임에 맞춰 비주얼 디자인 제작 (Photoshop, Sketch 등 사용). 이 단계에서 가독성이나 판독성, 저시력자 배려 등의 요소도 고려
  6. 비주얼 디자인을 HTML/CSS로 코딩
  7. HTML/CSS에 Javascript 및 PHP을 추가하여 미디어위키 스킨으로 제작. 검색엔진최적화, 장애인접근성 향상 등은 주로 이 단계에서 고려
  8. 일상적 서버 관리 업무: 보안 점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성능 개선, 서버 설정(웹서버, DB 등), 데이터 백업, 공격 및 스팸에 대한 대응 등

위 업무를 아래와 같이 분담하면 좋겠습니다.

  • 1, 4번은 디자인팀과 기술팀이 함께 진행
  • 2, 5번은 디자인팀에서 진행
  • 3, 6, 7, 8번은 기술팀에서 진행

기술팀 업무 방식 논의

탕수육이 아래와 같은 방식을 제안하였고 8월 8일(월요일) 밤까지 토론을 통해 방식을 확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제 생각엔 기술팀이 각자가 최대한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만큼 참여하는 구조로 운영을 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기술팀 내부와 외부에 투명하게 실시간으로 공개하여 누구나 기술팀에서 진행되는 일을 살펴보고 필요한 의견을 주거나 조언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일을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 방법은 애자일 방법론을 적절히 변형한 것이고요,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소규모 팀이 빠르고 자발적으로 일을 진행할 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기술팀이 할 일 목록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위키 페이지를 개설한다. 이 페이지는 1) 할 일 후보, 2) 할 일, 3) 진행 중인 일, 4) 완료된 일로 구성된다.
  2.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되는 일이 있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할 일 후보”에 추가한다. 왜 그 일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부연 설명을 한다. “할 일 후보”에 작업이 추가되면 카톡방에서 간단한 대화를 통해 이를 “할 일”로 옮길지 여부를 결정한다.
  3. “할 일” 목록 중에서 각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한 번에 하나씩 골라서 본인 이름을 스스로 적고 “진행 중인 일” 섹션으로 옮겨 놓은 후 해당 작업을 자율적으로 진행한다. “할 일 후보”에 있는 일을 진행하거나, 다른 사람이 이미 진행 중인 일을 별도로 진행해서는 안된다.
  4. 작업이 끝나면 “완료된 일” 섹션으로 옮겨놓고, 새로운 할 일을 골라서 진행한다.
  5. 토론이 필요한 의사 결정은 위키 페이지에서 비동기로 진행한다.
  6. 두 개인 사이에 이견이 있을 경우 카톡 등으로 토론한 후 취합된 의견을 위키 페이지에 올리거나 하는 것은 각자 알아서. 작업 중 궁금한 점, 도움 요청, 기타 잡담 등 굳이 기록으로 남길 필요가 없는 소통은 카톡방에서 한다.

각자 의견 주세요. 월요일 밤까지 이야기 나눠보고 결정하도록 합시다.

확정된 후 이 문서를 갱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