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맥주

최근 편집: 2017년 9월 15일 (금) 22:48
Equality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9월 15일 (금) 22:48 판 (새 문서: 1.일반적인 의미의 흑맥주 검은 빛을 띄는 맥주. 일반 맥주와 달리 주원료인 맥아를 로스팅하여 제조된다. 짙은 검은색과 커피 혹은 초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1.일반적인 의미의 흑맥주

검은 빛을 띄는 맥주. 일반 맥주와 달리 주원료인 맥아를 로스팅하여 제조된다. 짙은 검은색과 커피 혹은 초콜릿 향을 띄는 것이 기본적인 특징이다. 대표적인 맥주 회사로는 기네스북으로도 유명한 기네스 맥주가 있다.


2. 여성혐오표현으로서의 흑맥주

흑맥주의 종주국인 독일에서는 흑맥주는 독특한 쓴 맛으로 인해 여성들에게 인기가 없는 맥주인 점에 착안해 여성혐오표현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독일 여행을 하다가 흑맥주를 여성에게 권하며 얼굴표정을 찌그러트리는 특유의 표정과 함께 여성혐오의 수단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특히 흑맥주 판매율이 가장 저조한 동양 계통의 여성들에게 사용되는 경향이 강하다.

3. 한국에서의 흑맥주

한국에서는 아직 흑맥주는 여성혐오의 표현으로 사용된 바는 매우 적은 것으로 추측되나 혹시라도 뜬금없이 술마시러 갔는데 흑맥주가 좋다고 하면서 흑맥주를 다짜고짜 권하는 경우는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진짜 흑맥주가 좋아서 권하는 경우는 특유의 표정이 관찰되지 않지만 혐오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면 단번에 이상하다고 눈치챌 수 있는 표정이 관찰되므로 염두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