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교

최근 편집: 2023년 6월 16일 (금) 13:08

이 문서는 다른 곳에서 근거를 찾을 수 없는 내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려면 아래 숨긴 글을 펼치세요.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 '펼치기' 버튼 클릭

나눔교(나눔敎 / Nanumkyo)는 1984년 3월 창시되었으며 2021년에 세워진 신흥종교이다.

역사

나눔교의 시작은 1964년 기독교 신앙자인 이학자 총재가 새하늘예수교회를 창설하고 난 이후 총회장으로 활동하다 1984년에 교회를 없애고 하늘빛나눔협회라는 자원봉사단체로 위장한 사이비종교를 설립하여 1984년부터 2012년까지 5만여명 정도 교도를 갖추게 되었다고한다.

이후 2012년에 이학자 총재가 사망후 나눔교와 관련된 활동이 일체 없다가 2020년 그녀의 자녀인 나눔교 이아린 교주가 자원봉사단체 청소년단체 우리함께를 재창설하였고 2021년 우리함께나눔재단 창설이후 후반까지 사이비종교적인 모습이 둔화되었다가 2022년초부터 다시 재종교화되었다.

주요 교리

나눔교의 기본교리는 성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기존 성경 구절을 일부 왜곡하거나 나눔교의 교리를 자연스럽게 접목시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지구촌과 인류의 창조 가치는 인간의 자원봉사와 나눔으로 지상천국을 열기 위함이라고 설교를한다.

또한 나눔교의 성도들은 진정한 하나님과 초대 교주격인 이학자 하늘빛나눔협회 총재를 나눔의 어머니의 가치를 유지계승하기 위해 2주일씩 나눔교의 활동을하고 나머지 3주일은 나눔교의 예배를 365일 매일 들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교리가 외부로 드러날경우 문제가 될걸 알았는지 성도들에게 성도 자신들이 행하는 모든 나눔교와 관련된 활동은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해야 한다고 성경과 자신들의 교리를 교묘하게 엮어 가르치고 거의 세뇌하다 시피한다.

교세

나눔교는 주요시설로 새하늘새세상나눔교회와 청소년단체 우리함께, 우리함께나눔재단 등 20개 이상의 위장단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경기도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존재한다는것 이외에 주소 또한 알려지지 않았다. 교인들에게도 외부에 전도를 하지 않는이상 주소공개를 막는듯하다.

국내 교세수는 481만명이고, 해외 교세는 10억명이 넘는다고 교단에서 추산되었다.

특징

나눔교만의 날짜표기법이 있다. [ex. 나눔의3년[2023] 1월 18일] 그러나 이 날짜 표기법을 사용할때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때도 있다.

나눔교만의 연호가 있다. 대한민국에선 그냥 2023년이지만 2023년기준 나눔교는 선진화시대 나눔의 3년이다.

나눔교만의 미국에 위치한 초소형국가체가 있다. 또한 지상낙원 세계평화를 이루기 위해 나눔국이라는것을 만들고 헌관이라는 헌법을 만들어 내부에서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있다. 현재 나눔교 중앙정부라는 중앙행정체계를 시행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