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IKLoach의 토론 주제

같이 보기 부분의 부연 설명이나, 일부 논평적 서술에는 맥락이 있습니다.

우선 "같이 보기" 부분의 아직 문서가 작성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왜 그 문서를 같이 소개했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폭스툰", "팝픽 착취 폭로 사태", 레진코믹스 대표 "lezhin" 등이 그러한 사례입니다. 마땅한 설명 없이 관련 사건이나 인물의 링크를 걸어 놓는 것이야말로 불친절한 행태라고 보았습니다.

Garam 님이 "추측성 부분"이라고 평한 논평적 서술도 이 문서가 어느 정도는 나무위키의 "레진코믹스 작가 부당 대우 논란" 문서의 논조에 대응하기 위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삽입되었다는 맥락이 있습니다. 나무위키 해당 항목은 "반응" 부분에서 "메진"이든 "메갈 작가"이든 신경 쓰지 않고 "팝콘이나 씹겠다"는 식으로 사실상 레진코믹스의 불공정 행태에 눈감는 논조로 서술돼 있습니다. 이번 작가 부당 대우 사태는 피해자나 목소리를 내는 작가들 대다수가 여성이고, 나무위키 문서의 논리는 김자연 성우 사태 때부터 이들 작가를 괴롭히고 조롱한 남초 커뮤니티의 논리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이들 사실을 종합해 이해하면 이번 레진 사태가 여성혐오와 연관성이 있다고 볼 근거가 있습니다. (물론 위키의 특성상 원칙적으로는 그런 서술이 부적합하다는 데는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