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개선요청의 토론 주제

글쎄요, 다다님과 저와의 대화는 처음 '의도' 부분에서 시작했다가 몇 시간이 지난 후에야 이 댓글로 다시 이어졌었죠

저는 위에 적었다시피 싸움을 건 적도 없는데 트위터에서 뜬금없이 무례한 쪽지를 받았는데요, 혹시 그 쪽지를 열심 님이 쓰셨나요?

 제가 이렇게 말하면 어이가 없으시겠죠? 그런데 왜 ㅎㅂㅎ 님에게는 저 캡쳐된 댓글 중 하나를 네가 썼냐며 비아냥거리시는지요. 당신은 페미니스트라는 말을 들을 가치도 없다며 낙인찍고 배제하고 혐오하는 이러한 태도가 정확히 제가 인용한 글에서 지적하는 태도이고, 제가 이 주제를 토론에 부친 이유이기도 한데요. 그걸 정확히 보여주고 계시네요. 비트랜스 여성을 향한 혐오를 멈춰주세요

이 댓글은 명백하게 저를 향한 시비댓이 아니었던가요? 그 이후에도 다다님은 저에게

1."정말 이해력이 딸리시네요,"

2. 아 그러시구나.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배제에 반대한다면서 비트랜스 여성이라는 또 다른 소수자이자 시각이 다를 뿐인 페미니스트들을 혐오자라 낙인 찍고 배제하자고 주장하는 모습 아주 재밌게 봤습니다. 위키 이름도 바꾸시죠. 퀴어 페미 위키 어떤가요."

3. "그럴게 아니라 열심 님이 '모두를 위한 페미위키'를 새로 파는 것도 한 방법이죠. ㅎㅂㅎ 님이랑 저도 기여자인데 왜 우리만 떠나야하죠? 동전 뒤집기라도 해야지."

4."논리가 엉망진창이기 이전에 논문을 읽어보시긴 하셨나요? 열심 님이야말로 제 질문에 대답해주시죠.01. 논문은 다 읽으셨습니까? 02. 편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읽으신 거 맞나요? 03.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리가 엉망진창이라면, 즉 윤김지영 교수도 TERF라는 겁니까?"

5."정말 대단하시네요. 결국 이렇게 또 터프 낙인을 찍어서 윤김지영 님도 배제하고 ㅎㅂㅎ 님도 배제하고 저도 배제하자는 거 아닙니까. 왜 저희랑 토론하고 앉아계세요? 저희는 열심 님 말에 따르면 페미니스트도 아닌 혐오자들에 불과한데, 페미위키 내에서 공식적을 쫓아내자고 제안이라도 하셔야 하는 거 아닙니까?"

6."거울에 대고 말씀하시는 건 줄 알았네요. 토론이 불가능하게 몰고간 건 그쪽이고 먼저 진영 나누고 비꼰 것도 당신입니다.

7."정말로 남 댓글은 읽어보지를 않으시는구나. 잘 알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알아서 판단하시겠죠, 궁금하면 댓글 정독하고 오세요~"

8. "저는 페미위키 내에서 안티 페미니스트나 혐오자가 발견되면 토론을 하고 있진 않을 건데요. 쫓아내자고 하거나 어떤 분이 고맙게도 제가 조언해주신대로 무시를 하지. 저희랑 말을 한다는 건 저희를 그래도 페미니스트라도 봐주신단 뜻인가요, 아니면 혐오자와 얘기를 나누는 취미를 갖고 계신 건가요?"

9."열심 님처럼 아주 간단한 수사적 질문도 이해 못하고 상대방이 가져온 근거도 이해 못하겠다고 당당히 말하면서 귀 틀어막고 네 말은 이해를 잘 못하겠지만 어쨌든 네 말은 논리적으로 엉망진창이야, 라고 주장하는 분이랑 더 토론 못하겠는데요. 저에게 마음을 넓게 가지라는 둥 토론의 자세와 의도가 잘못됐다는 둥 효율성 있게 말하라는 둥 딱히 묻지도 않은 조언 열심히 해주시던 분들 열심 님에게도 조언 좀 해주시죠. 어떻게 해야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고 토론이라는 걸 할 수 있는지."

이렇게 많은 말들로 저를 비꼬셨는데요, 거기에 대응한 제가 잘못한 건가요? 아니면 저를 비꼬는 쪽지가 왔다며 저에게 시비조의 댓글을 먼저 작성하신 다다님이 잘못한 건가요? 참 어려운 문제네요. 그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