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6일 (월) 02:10

옥수수

다양한 색깔의 옥수수
옥수수이다.

옥수수는 GMO, 당, 환경의 문제 등 현대의 문제와 많이 결부되어 있다. 고대와 근대에 관해 내용은 별로 없다. 옥수수는 세계 소비량 3위의 주곡작물이다.

Maize

에스파냐어 maiz

중앙 아메리카 원주민어(나우아틀어)

이 곳에는 옥수수를 지칭하는 수십 개의 언어가 존재한다. 그만큼 옥수수는 이들에게 중요한 작물이었다.

  • 힐로틀-어린 옥수수
  • 엘로틀-옥수수 알갱이가 들 때
  • 센틀리- 옥수수가 다 익어 말랐을 때
  • 틀라올리-다 마른 옥수수 알갱이

재배 가능 지역

  • 고온 다습, 일조량 많은 곳, 토질을 가리지 않음.산악지형에서도 잘 자라는 편이다. 그런데 종에 따라 한랭건조한 곳에서 잘 자라는 옥수수도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옥수수는 강원도에서 많이 생산된다.

옥수수의 구조

암이삭과 수이삭이 있으며, 수분이 되면 암이삭에 옥수수 알갱이가 들어찬다. 우리가 먹는 부분은 옥수수의 씨, 종자이다. 그러나 GMO 옥수수는 종자로 번식을 할 수 없도록 유전자 조작을 해놓았기 때문에 종자로 번식시킬 수 없다.

주요 생산국

미국(약 3억톤)과 중국(약 2억톤)이 압도적이며, 그 외에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의 중남미 국가들이다. 미국의 옥수수는 산업화된 주요 작물이기 때문에 생산량이 많다. 우리는 설탕보다 더 많은 당을 옥수수에서 섭취한다. 아이스크림 , 음료수 등의 당은 대부분 옥수수에서 뽑아낸 당이다. 또한 옥수수는 목축업사료로 많이 쓰인다. 생산량이 많고 단 맛을 내는 곡물류 중 옥수수는 소나 돼지의 사료로 이용하기 매우 용이하다. 마블링이 좋은 소들은 많은 수가 옥수수 사료를 먹고 있다. 중국도 기업화된 영농을 통해서 산업용으로 옥수수를 많이 쓰기 때문에 재배량이 높다.

최초의 옥수수 재배

멕시코 남부에서 9000년 전에 시작되었다고 얘기된다. 발자스 계곡의 옥수수가 최초이다. 최초의 옥수수는 강냉이풀과 비슷한, 테오신테(teosinte)에서 시작했다고 얘기된다. 이 식물이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낱알이 굵고 여러 개 달린 옥수수가 나고, 몇 천년 동안 개량되온 것이 지금의 옥수수이다.

유럽의 옥수수

아메리카 북미 식민지에 네덜란드인들이 원주민이 먹던 옥수수를 재배해먹었다. 주곡작물을 옥수수로 대체하면서 옥수수를 주로 섭취하던 이들이 영양실조(펠라그라병)에 걸려 죽었다. 그런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옥수수는 주곡작물보다는 부수작물로 이용을 했다. 부수적인 영양섭취원이 없을 때 옥수수는 삶거나 구웠을 때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잘 흡수되지 않는다. 석회질 등이 첨가되어야 영양소 흡수를 제대로 할 수 있다. 원주민들은 재랑 함께 구워서 이를 석회질과 함께 섭취하여 영양소 흡수를 제대로 하였는데, 이주민들은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였다.

중국의 옥수수

~대에 도입되어 북중국 지역의 생산력을 극대화시킨 것이 옥수수이다. 중국은 옥수수를 그냥 먹지 않고 면을 만들거나 을 만들어 먹었기 때문에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었다. 실제로 청대에 인구 증가가 가장 높았는데, 북중국 인구의 증가는 옥수수가 원인이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