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국기

미국북미에 있는 연방제 국가이다. 주요 영토는 동쪽으로는 대서양, 서쪽은 태평양, 남쪽은 멕시코, 북쪽은 캐나다와 접하고 있다.

1 정치

현직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이다.

2 명칭

영어 이름은 United States of America 이며, 미합중국(美合衆國)으로도 부르나 약칭 미국(美國)으로 부른다. 60년대까지 미합중국이라 부르는 경향이 있었으나, 80년대 이후 미합중국이란 표현은 백과사전에서나 볼 수 있는 표현이 되었다. 일상 용어, 언론, 학계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약칭인 미국이라는 표현이 정착되었다.

2.1 한자권 명칭

‘아메리카’라는 단어의 앞 부분을 음차하여 ‘미국’이라 일컫는다. 이는 미국인들이 스스로를 소개할 때 사용한 American 이라는 단어를 듣고, a 부분이 거의 생략되듯이 발음 되므로 '메리칸'이라고 이해한 것에서 유래하였으며, 이에 따라 중국에서는 메이리젼 정도로 발음하였으며 이를 음차하여 美利堅, 米利堅(한국식 독음은 둘 다 미리견)이라는 표기가 사용되었다. 현재 일본의 경우에는 아메리카 합중국(アメリカ合衆国), 줄여서 ‘아메리카’(アメリカ)라고 표기한다.

3 관련 글

미합중국의 주 목록
앨라배마 알래스카 애리조나 아칸소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코넥티컷 델라웨어 플로리다 조지아
하와이 아이다호 일리노이 인디애나 아이오와 캔자스 켄터키 루이지애나 메인 메릴랜드
매사추세츠 미시간 미네소타 미시시피 미주리 몬태나 네브래스카 네바다 뉴햄프셔 뉴저지
뉴멕시코 뉴욕 노스캐롤라이나 노스다코타 오하이오 오클라호마 오리건 펜실베이니아 로드아일랜드 사우스캐롤라이나
사우스다코타 테네시 텍사스 유타 버몬트 버지니아 워싱턴 웨스트버지니아 위스콘신 와이오밍
특별구
컬럼비아 특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