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제재안에 대한 의결의 토론 주제

반대 제재 정책 중 "토론 중 비아냥, 조롱, 모욕, 반말, 비속어 등 다른 이용자를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표현을 쓴 경우"에 의해 제재 토론 발제하신 것 같은데, 구체적인 사유의 근거를 요청했음에도 구체적인 근거를 보여주지 않으셔서 제가 판단할만한 기준이 딱히 없기 때문에, 반대합니다.

그러나 이와는 별개로 사용자:한남재기해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조금 토론에 여유를 갖고 참여하시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용자가 먼저 무례하게 대해서 욱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문서를 만들기 위해 토론을 일상적으로 진행하다보니 서로 조금씩 무례하게 느껴지는 언사가 오고 갈 수 있습니다. "누구누구가 먼저 무례했으니, 내가 잘못한 거 아니야"라고 하시면 곤란하다는 얘기입니다.

저도 종종 토론하다 발끈하기도 하는데, 가능하면 며칠 있다가 다시 와서 토론하려고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저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시간을 좀 주면 상대도 부드러워질 수 있고, 상대방이 계속 무례한 태도를 갖고 있다고 해서, 제가 계속 화를 내거나 무례한 언사를 하게 되면 저와 상대방 외의 다른 사람들이 위키를 이용하게 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기는 여러 가지 페미니즘 분파를 가진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한남재기해님이 생각하시는 '사실'을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그와는 반대로 한남재기해님과 다른 분파임에도 한남재기해님의 관점을 이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일례로 '한남재기해'라는 사용자명은 제재 근거로 사용될 수도 있는 명칭입니다만 아무도 그것에 대해 제재 제안을 하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한남재기해님의 신념을 이해한다고 해도 계속해서 한남재기해님의 관점만 '진리'라고 주장하시면, 아무도 한남재기해님의 편을 들어드릴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