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페미니즘의 토론 주제

자주 쓰이지 않는 용어라는 말에는 선뜻 동의하기 힘듭니다. 적어도 인터넷 상에서 여성주의가 화두로 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사회시민단체에서 쓰는 용어는 ‘여성주의’였고, 지금도 정당 내 여성주의 위원회 혹은 그룹이나 여성주의 사회시민단체의 이름은 ‘여성-’이지, ‘페미-’가 아닙니다.

대체 어떻게 ‘여성주의’라는 용어가 와닿지 않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적어도 한국어를 아는 그 누구라도 ‘여성주의’라는 용어를 봤을 때 이것이 여성과 관련된 이념이라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으나 ‘페미니즘’은 한국어를 아는 모든 이들이 그 의미를 쉽사리 이해하기 힘듭니다. 유추조차 힘들 것입니다.

현재에 들어서 ‘페미니즘’이란 용어의 쓰임이 늘어난 것은 그 용어 자체가 논쟁의 주체로 등장하였기 때문이지, ‘여성주의’에 비해 더 월등히 이해하기 쉬워서가 아닙니다. 따라서 검색어로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그리고 ‘여성주의’라는 용어보다 ‘페미니즘’이라는 용어가 더 상징성이 크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며, 오히려 ‘여성우월주의’라는 용어로 비아냥 된 경우가 예나 지금이나 ‘페미-’에 비해서 더 많았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걸어주신 링크는 이념으로서의 ‘여성주의’(feminism)가 금기어라는 것이지, ‘페미니즘’이라는 단어가 금기어라는 것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인용하면서 기사만 읽어봐도 알 수 있는 일인데 어찌하여 이렇게 왜곡되게 인용한 것인지 알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