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최근 편집: 2021년 1월 12일 (화) 12:39
Me109g6park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월 12일 (화) 12:39 판 (내용 보충)
남성 생식기 해부도방광 아래에 있는 기관이 전립선(Prostate)이다.

남성의 생식기에서 방광 아래에 있는 분비기관이다.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전립선액은 남성의 정액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정액의 70%는 정낭에서 만들어지며, 나머지 30%가 이 전립선에서 만들어진다. 평소 살균작용을 위해 산성을 띄는 여성의 질 내에서 정자가 죽지 않고 포궁으로 이동하여 난자를 수정시킬 수 있도록 전립선액은 알칼리성을 띄고 있다. 또한 전립선액은 정자에게 양분을 공급하는 기능, 사정된 정액이 여성의 체내에서 장시간동안 굳지 않고 액체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 정자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기능도 갖고 있다. 그리고 남성의 정액에서 나는 악취(밤꽃 냄새)는 전립선액에서 나는 냄새이다.

전립선은 방광으로부터 오는 요도와 정낭으로부터 오는 사정관이 합류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소변과 정액이 동시에 배출되지 않도록 한쪽이 열리면 한쪽이 닫히도록 되어 있다. 평상시에는 방광쪽 요도가 개통되어 있고 정낭쪽 사정관이 폐쇄되어 있어 방광으로부터 배출되는 소변이 전립선 아래의 요도를 거쳐 음경의 요도구를 통해 체외로 배설되며, 남성이 자위나 성교를 하여 절정에 도달한 경우에는 방광쪽 요도가 폐쇄되고 정낭쪽 사정관이 개통되어 정액이 전립선 아래의 요도를 거쳐 음경의 요도구를 통해 체외로 배설되게 된다.

전립선의 구조적 특징 때문에 남성의 육체는 오물인 소변의 배설 경로와 자신의 유전자가 담긴 정액의 배설 경로가 겹치게 되었다. 남성의 육체가 태생적으로 갖고 있는 이러한 비위생적인 점을 이용하여, 여성을 비하적으로 표현한 단어인 피싸개에 대응하는 미러링 단어로 한구멍두싸개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남성을 지칭하는 다른 비하적 단어로 전립충 등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또한, 남성의 항문 자위나 항문 성교가 전립선 자극을 통한 오르가즘을 느끼는 것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남성을 비하하는 단어로서 똥꼬충, 똥꼬성애자, 스캇충 등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단어는 동성애에 비판적인 개신교계 등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이기 때문에 지양하자는 의견도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