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겸

최근 편집: 2021년 8월 25일 (수) 09:46

보겸은 아프리카TV,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이자 유튜버이다. 본래 아프리카TV에서 던전앤파이터,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의 게임 방송을 하는 BJ였으나 이후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의 비중을 높여 나가 현재에 이르렀다. 2020.5.24 기준 구독자는 401만 명.




논란

전 여자친구 폭행 사건

보겸의 데이트폭력 폭로글

2016년 12월 23일, 'WINY'라는 별명으로 여자친구 폭행 사건이 아프리카 TV 방송국 자유게시판에 폭로되었다. 2시간 뒤 'WINY'는 폭로글은 삭제하였으며, 당일 오후 보겸은 방송에서 "금전적 협박·폭행을 인정한다." 고 사과하였고, 24일 밤 2차로 사과 방송을 진행하면서 "별풍선을 본인에게 쏘지 않았다는 이유로 피해자 팔이 멍들도록 폭행하고, 17년 1월 1일까지 별풍선 금액을 환불하기로 한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상습적·도구를 이용한 신체적 폭행은 없었다. 폭행 합의금·사과가 완만하게 이루어졌다. 환불 지급은 고의가 아니었고, 큰 돈이 없어서 바로 환불하지 못하였다. 오메가 시계 소유는 사실이다. " 라고 주장하였다. 현재 유튜브에는 해명방송이 올라가 있지 않으며, 'WINY'는 아프리카TV에서 탈퇴한 상태다. 이에 나무위키에서는 위니에게 의문을 제기하며 책임이 분산되도록 의혹을 제기하였는데, 현재는 삭제된 상태이다. 이에 트위터에서 비판 여론이 확산되자, 인지를 하였는지 그분들 여론을 궁금하다고 주장하며 페미니스트를 간접 저격하였다. 트위터리안들은 보검 트위터 퇴출 총공대계를 만들고 퇴출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트위터에서 신고가 불가하여 수포로 돌아갔다. 그래서 보겸은 아프리카 TV,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로 활동중이다. 트위터는 여론 확인용으로 18년 이후로 아예 활동하지 않는다. [1] [2] 그러면서 본인은 자이루가 생겨나자 비난하는 대신, 자매님들 하이루로 역풀이하여 방송에서 인사말로 썼다. 그러면서 자존심이 중요한 보겸은 고소 절차를 밟고 있다. "찌질하다" 라고 비난 받자 "너희는 나를 욕하는데 나만 맨날 참아야 하나?" 라는 적반하장 입장도 유지하고 있다. [3]

아무노래 챌린지

여론이 악화되자 엘린과 아무노래 챌린지를 하면서 복귀하였다. [4]

광고

  • 삼성역

2호선 삼성역에 BJ 보겸 광고가 걸렸다. 그러나 18년 6월 22일 서울교통공사는 성·정치·종교·이념 의미를 담은 의견 광고를 지하철역에 걸기를 금지하였다. 이에 민원인은 "논란 있는 광고는 안 걸어준다고 알고 있는데, 논란 많은 보겸이 광고로 올라와 무슨 모순인지 모르겠다." 라고 비판하였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26일 "문자·전화·홈페이지 고객의 소리에 접수된 민원은 총 278건" 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공사 광고물 관리 규정에 따라 삼성역 광고를 27일 중에 제거하겠다." 라고 밝혔다. 이에 "데이트폭력 범죄자 아니야. 아무리 사람치로 당당히 활동하는 연예인도 있다지만, 정신머리 똑바로 박힌 사람이라면 광고 싫은게 당연하다. 옹호하면 다들 잠재적 범죄자 취급 받기도 당연하다" "삼성역 빠른 대처 잘하였다고 생각한다. 사회 전반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인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범죄자 얼굴을 전시하면 많은 분들이 불편하시죠.. 좋은 대처입니다. 저도 데이트폭력은 절대 하면 안 되는 범죄라고 생각하고요. 남자분들 폭행 가해자 옹호하지 마시고 본인들 여자친구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페미니즘 광고는 논란이면서 여성혐오 BJ이는 안되나. 예민한 게 아니라 너희가 눈감하고 세상은 바뀐다. 느리지만 꾸준하게" "폭행범을 길거에서도 보아야 하나?" "아프리카 TV 철구가 방송하는 곳 아니예요?" 라고 비판하였다. [5]

  • 카카오



  • 카카오 이모티콘인 "보겸티콘"이 출시되었다.[6]

겸 첫 TV 광고 찍은 입장 밝혀.. 크레용팝 엘린 언급 메트로신문 김유미 기자 ㅣ2019-05-11 17:07:48

[메트로신문] 사진=보겸 유튜브 영상 캡처


BJ 보겸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네티즌들의 시선이 집중되었다.

아프리카TV 개인 방송 및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BJ 보겸은 구독자 300만 명을 자랑하는 인기 유튜버이다.

지난 9일 보겸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첫TV CF가조쿠들덕분에 눈물이납니다 흑흑ㅠㅠ...잊지않을게요”라며 한편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최근 KT가 새롭게 선보이는 10기가 인터넷 상품을 홍보하는 영상이었다.

영상 속 보겸은 평소 장난기 가득한 모습과는 다르게 나름 진지한 모습을 보이며, “목표에 대해서 의심한 적은 없다” “목표가 있어야 사람이 달려나갈 힘이 있다” “성장하는 것에 있어 원동력은 열등감이다” 등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의 의지와 포부를 밝혔다.

이어 “항상 언제나 우리 가조쿠들 덕분이었지 들어오는 광고료는 가조쿠들과 함께한닷 뭐하면 좋을까?”라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더했다.

한편 보겸은 오늘(11일) 오후 12시에 크레용팝 엘린이 피처링에 참여한 sweet moon 이라는 곡을 발표했다.

기타

  • 2018년 7월 아프리카TV가 서울 지하철 삼성역에 보겸의 사진을 사용한 광고를 걸었다가 서울교통공사에 278건의 민원이 접수되어 27일 제거되었다.[7]
  • 카카오 이모티콘인 "보겸티콘"이 출시되었다.[8]

같이 보기

링크

출처

  1. “https://twitter.com/bk_chongong_li”. 2021년 8월 25일에 확인함.  |title=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2. “https://twitter.com/kimbokyem123”. 2021년 8월 25일에 확인함.  |title=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3. 신주희 (2021년 8월 4일). “[단독] 유튜버 보겸, 윤지선 교수 상대 1억원 손배소 제기[촉!]”. 2021년 8월 25일에 확인함. 
  4. 《엘x님과 비즈니스로 아무노래챌린지》, 2021년 8월 25일에 확인함 
  5. 원은지. ““당신이 왜 거기서 나와?” 삼성역, ‘BJ 보겸’ 광고 없앤다”. 2021년 8월 25일에 확인함. 
  6. “보겸티콘”. 《카카오 이모티콘샵》. 2018년 8월 15일에 확인함. 
  7. 원은지 인턴기자 (2018년 7월 28일). ““당신이 왜 거기서 나와?” 삼성역, ‘BJ 보겸’ 광고 없앤다”. 《국민일보》. 
  8. “보겸티콘”. 《카카오 이모티콘샵》. 2018년 8월 1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