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최근 편집: 2016년 9월 13일 (화) 19:16

정의

성 역할(gender role)이란 한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특징들이 일상에 반영된 것이다. 즉, 남자 혹은 여자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 행동, 태도, 가치 등의 특성의 집합을 말하는 것으로, 여성은 여성에게 적합한 특성을, 남성은 남성에게 적합한 특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성 역할은 유아기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학령 전기와 학령기에도 계속적으로 형성되는 과정을 거친다. 성 역할의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생물학적으로는 호르몬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환경적으로는 부모, 미디어 등을 통한 관찰 학습, 또래의 친구, 형제 관계가 성 역할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1]

가부장제와 전통적인 사회학 관점에서의 성역할

가부장제는 남녀 이분법적인 성역할이 뿌리깊게 자리 잡은 이념이다.

가부장제에 따르면 남성은 제반 사회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사회와 국가를 이끌어나간다. 여성은 아이를 양육하고 가사를 담당한다.

남성은 신체적, 논리적, 지적인 면에서 여성보다 우월하다.

여성은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소극적이다. 남성은 독립적이고 적극적이며 지도력이 뛰어나다.

이러한 이론에 따라 가부장제가 부과한 여성과 남성의 성역할이 발현된다. 동일한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남성은 권력과 활동 지향성, 주체성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을 미덕으로 지향하고, 여성은 수동적이며 보조적인 역할을 하도록 지향한다. 이에 따라 이러한 방향에 따르지 않는 성역할을 수행할 경우 활동에 제약을 두는 성차별로 이어진다.

산업화, 자본화로 인한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성역할의 변화

신자유주의는 여성의 사회경제학적

양성성에 대한 옹호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문학 및 예술작품 속 성역할과 편견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