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최근 편집: 2017년 3월 13일 (월) 21:56

보석의 한 종류. 조개류에 의해서 만들어지며, 석회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등의 화학물질이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채취 방법

양식 진주

조개에 이 들어오면, 조개는 내부 몸체를 보호하기 위해 이물질을 특정 물질을 분비하여 감싼다. 이물질이 겹겹이 쌓이면 진주가 된다. 주로 타원형이나 일관치 못한 구형으로 만들어진다. 조개는 이 과정에서 큰 고통을 겪으므로 동물학대라 할 수 있다. 양식 하는 환경에 따라 해수진주와 담수진주로 나뉜다

천연 진주

말그대로 천연의 조개에서 체취할 경우 천연진주라고 칭한다. 과거 양식기술이 발명되기 이전에는 모두 바다에서 체취한 조개에서 희박한 확률로 발견 하였다. 현재 유통되는 진주의 99%는 양식 진주이다.

관리 방법

산이나 염기에 노출시키지 않고, 화기에 가까이 하여서는 안된다. 기름을 쉽게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빛깔이 탁해지게 된다) 천연 물질이고 너무 건조한 환경에 놓여서는 안된다 다만 일부러 습기를 줄 필요는 없고 정기적으로 착용을 해주면 피부에서 발하는 땀이 관리에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한다. 최고급 진주의 경우 실크를 이용해서 고정을 하며 매우 숙련된 장인만이 독특한 진주 매듭법을 구사할 수 있다. 시간도 매우 오래걸리는 작업이다. 안전한 착용을 위해서 1-2년에 한번씩 실크줄을 교체 하도록 권유하고 있다.(실크가 공기중에서 삭아서 쉽게 풀어질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