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스포일러/이전 토론

최근 편집: 2016년 9월 25일 (일) 20:52
낙엽1124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25일 (일) 20:52 판 (새 문서: ==페미위키에서 스포일러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토론== 엔하위키를 뿌리로 두는 위키들은 모두 스포일러를 위한 경고 문구를 포함하고 있...)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페미위키에서 스포일러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토론

엔하위키를 뿌리로 두는 위키들은 모두 스포일러를 위한 경고 문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품에 대해 사전정보가 없는 이용자가 위키를 통해 미리 정보를 접하여 작품에 대한 흥미를 잃을 것을 대비한(혹은 다른 무언가를 대비한) 것입니다. 마는,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스포일러 경고를 다는 것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2007년쯤에 스포일러 경고 자체가 폐지된 상태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1]

  1. 백과사전 자체가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 및 문화, 예술 등 인간의 활동과 관련된 모든 지식을 압축하여 배열하고 풀이한 것으로 백과사전 자체가 스포일러이므로 별도의 경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스포일러 경고가 사용된 부분(예를 들어, 줄거리 요약, 에피소드 목록, 등장인물 설명 등)은 이미 제목에서 상세 줄거리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따라서 스포일러 경고를 부착하는 것은 중복이고 불필요한 행위이다.
  3. 상세 줄거리에 스포일러 경고를 붙이는 것은 편집자로 하여금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상세 줄거리의 중요성을 판단하게 하고 이로 인해 해당 작품의 즐거움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는 위키백과의 핵심 정책인 백:독자 연구 금지, 백:확인 가능, 백:중립적 시각을 위반하는 것이다.

저는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 그래서 페미위키에서도 스포일러 경고는 별도로 안 했으면 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렌즈(Lorentz21) (토론) 2016년 9월 25일 (일) 20:52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