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개선요청/이전 토론

최근 편집: 2016년 9월 29일 (목) 00:02

페미위키 정책, 디자인, 사용성, 기능 관련 아이디어 및 개선 제안을 적는 곳. 되도록 토론 문서에서와 유사한 형식으로 적어주세요. 서명을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제안

운영 및 정책

운영진을 위키 멤버들이 투표해서 선출해야 함. --익명

정책에 관해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져야 함. --익명

이용자들이 정당한 위키 이용 중에 법적 분쟁에 휘말렸을 경우(명예훼손 등) 페미위키 측이 법적 지원을 했으면 함. --익명

현재 운영진의 구체적인 구성을 아름드리 위키 코멘트에서 처음 알았습니다. 크게 불만은 없으나 이 위키에도 늦지 않게끔 공식적인 소개페이지를 작성하여야 하지 않을까요? --렌즈(Lorentz21)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27 (KST)

페미위키:운영일지에 정리된 내용이 가장 상세한 것 같아요. 이 문서를 좀 더 상세히 정리하고 대문, 정책 등에 링크하면 좋겠습니다. --탕수육 2016년 9월 28일 (수) 23:50 (KST)

기능, 디자인, 사용성

새로 적용될 페미위키 스킨이 과하게 여러 부분이 보라색입니다. 여러 위키에서 파란 글자는 링크를 뜻합니다. 페미위키는 링크 있는 글자도 보라색으로 해놓았는데, 다른 위키 사용자들은 익숙하지 않고 링크 구분이 잘 안 되어서 불편할 것 같습니다. 또 문서의 배경까지 연보라색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나무위키를 보면 많은 부분이 나무위키 상징색인 초록색입니다만, 링크는 파란색이고 문서의 배경은 흰색입니다. 나무위키가 초록색을 쓰는 만큼만 보라색을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2:36 (KST)

파란색이 아니라서 링크임을 인지하기 어렵다고는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사실 관습을 따지자면 링크는 항상 파란색이고 밑줄(underline) 표시를 하고 문서의 배경색은 진한 회색인 것이 웹의 오랜 관습이었으나 지금은 그 관습을 그대로 따르는 사이트가 많지 않습니다. 이 관습은 사용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최초의 웹 브라우저(모자이크 웹 브라우저)를 만든 엔지니어가 임의로 선택한 것입니다. 제 생각엔 관습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사용성의 문제를 일으킬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1] 저도 사용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성이 유일한 판단 기준이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로고 등에서 쓰이는 1차 포인트 색상과 링크색 사이에 통일성을 주는 것은 아이덴티티의 일관성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탕수육 2016년 9월 28일 (수) 23:39 (KST)
이전에 오리위키가 보라색 스킨을 사용했을 때 보라색이 눈이 피곤하게 한다는 의견을 많이 접해서 페미위키도 그러지 않을지 걱정이 되었지만, 너무 이른 걱정인 것 같습니다. 일단 탕수육님의 의견에 따르겠습니다. 만약 불만이 나온다면 그 때 토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45 (KST)

문서의 오른쪽 위에, 쉽게 볼 수 있게 버튼으로, 역링크-토론-(원본)편집-역사 등이 있어야 합니다. 위키는 링크로 연결되어 다른 문서로 쉽게 넘어갈 수 있어야 하는데, 해당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의 링크는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역링크는 보기 어렵습니다. 편집이 쉽게 보여야 함에는 동의하실 겁니다. 역사를 누르면 이전 판, 되돌리기, 비교, 편집자, 수정코멘트를 확인할 수 있게 해 편집의 일환인 되돌리기를 쉽게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수정코멘트를 쉽게 볼 수 있어야 판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도 어떤 편집이 있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2:47 (KST)

한번에 여러 의견을 내셔서 추가의견을 달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1. 저 같은 경우는 역링크 기능을 잘 쓰지 않습니다. 역링크가 어떤 활용도가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2. 약간 개인적인 호불호인데, 엔하계 위키에서는 '역링크'라는 표현을 보통 쓰지만 미디어위키 계열은 '여기를 가르키는 문서'라는 표현을 씁니다. 여기를 가르키는 문서가 더 알기 좋지 않나 합니다. 3. 문서와 같이 보이는 버튼들은 사람에 따라 쓰는 기능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이왕 설치한다면 (위키아의 하단 바처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4. 현재 역사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보기 불편하다는 의견이신가요? 이전 판, 되돌리기, 비교, 편집자, 수정코멘트는 현재 디자인에도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개선을 원하시는 것인가요? 감사합니다. --렌즈(Lorentz21)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14 (KST)
안녕하세요. 혹시 지금 벡터 스킨으로 보고 계시다면, 환경설정에서 곧 적용 예정인 페미위키 스킨으로 바꾸실 수 있으신가요? 위키백과 때문에 익숙한 기본스킨 대신 새 페미위키 스킨으로 바꿀 시 걱정이 되는 부분이 많아서 여러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환경설정-문서 보이기 설정-스킨에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18 (KST)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며칠전부터 페미위키 스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렌즈(Lorentz21)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25 (KST)
걱정되는 마음에 너무 여러 의견을 내서 하나씩 토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다른 위키라면 전체문서 오른쪽 위에 원본 편집 외 여러 버튼이 있습니다만, 현재는 문단 옆에만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원본 편집 버튼이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는 문단 편집만 쉽게 찾을 수 있고 원본 편집 버튼을 쉽게 찾기 어렵습니다. 문서와 문서 밖 스킨을 구분하고 문서 오른쪽 위에 편집 외 여러 버튼을 다는 것까지는 어떠신가요?—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32 (KST)
여태까지는 의식하지 못했는데 지금 살펴보니 로네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문서와 문서밖이 잘 구분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문서 오른쪽 여러 버튼은 꼭 필요하다는데까지는 잘 모으겠지만 있어서 불편할것 같지는 않으므로 잠정적으로 찬성합니다. 그런데 이거 답을 자꾸 다니까 계속 오른쪽으로 밀려서 읽기가 힘들어지네요 -0-;;; --렌즈(Lorentz21)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43 (KST)

문서 상단에 편집, 원본편집 링크가 있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문서와 토론을 쉽게 오가는 기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역링크는 위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고 저도 자주 쓰는 기능입니다만 상단에 항상 노출되어서 단일 조작으로 사용 가능해야할 정도의 빈도인지는 의문입니다. 편집 이력(역사)도 문서를 읽다 말고 보는 경우가 아주 빈번하지는 않았습니다. 문서 하단에 있거나 메뉴에 들어가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보기는 보통 최근바뀜에서 더 자주 누르게 되는 것 같아요. --탕수육 2016년 9월 28일 (수) 23:44 (KST)

저는 역링크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니 더 이상 주장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원본편집과 역사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역사보기를 문서에서 아주 자주 누릅니다. 개인차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나무위키와 위키백과 및 다른 위키에 거의 모두 문서 상단 오른쪽에 역사가 있고, 새로 출범한 페미위키에서 기존 위키러들의 편집을 빈번하게 만드려면 문서 상단에 역사도 있는 익숙한 형태여야 좋을 것 같습니다. —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53 (KST)

문서와 문서 밖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디까지가 문서이고 어디서부터가 문서 밖 스킨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문서의 가독성이 좋고 편집이 쉬워집니다. 문서 배경은 흰색이면 가독성이 높겠고, 스킨은 지금처럼 연보라색으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 회색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서 밖 스킨에는 다른 위키처럼 옆쪽엔 최근 바뀜의 일부가 있으면 합니다. 문서 윗부분 스킨에는 최근 바뀜과 환경설정을 넣어 옆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최근바뀜 및 수정코멘트를 볼 수 있게 하고, 환경설정을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3:00 (KST)

모바일은 지금처럼 밑으로 내리면 검색창이 따라 올라가는 것 아주 좋습니다. 나무위키는 이런데 리브레위키는 검색창이 그대로 크게 있어 불편합니다. 문서를 가리거든요. 지금처럼 모바일에서 밑으로 내리면 검색창도 올라가게 하는 방식 유지해야 문서 보기 좋습니다.— 로네 Ronne (토론) 2016년 9월 28일 (수) 22:55 (KST)


원본 편집과 편집의 차이점을 들어오자마자 설명해주면 좋겠다. --익명

기타

완료

운영 및 정책

기능, 디자인, 사용성

  • 모바일 화면과 데스크탑 화면 합치기
  • 모바일 화면에서 "원본편집" 기능 최소한의 쓸만한 수준으로 고치기
  • 모바일 화면에서 "편집" 기능 최소한의 쓸만한 수준으로 고치기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