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개선요청의 토론 주제

Antispoof는 지금은 아직 필요성이 시사된 적이 없어서 우선 반대합니다. 향후 필요해 보이면 다시 검토하면 좋겠습니다.

SpamBlackList는 url을 아카이브 목적으로 기록할 때도 있어서 무조건 차단은 곤란할 것 같습니다. 다만 링크 자체가 불법인 경우에는 막는 것이 필요할 것 같긴 한데 그런 경우가 있는지, 그런 경우의 확인은 어디서 해야 하는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Abusefilter는 활용법이 다양해서 우선 있으면 좋을 것 같기는 한데 필터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절차를 정책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편집 횟수 300회 미만과 같은 조건을 사용하는 필터가 많은 것 같아 이용자 차별을 대체로 금지하는 페미위키의 정책과 맞으면서 효과적인 필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TitleBlacklist는 예를 들어 페미위키 최근 반달 기준으로 생각하면 다음 조건을 걸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우측에 서술한 이유로 합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닉네임이 모두 숫자로 된 경우 - 자유가 지나치게 제한되는 것 같습니다.
  • 노무현과 관련된 단어가 포함된 닉네임 - 실존 인물로써 존경의 의미를 담은 닉네임을 만들 가능성이 0이 아니므로 아예 제한하는 것이 오히려 반달러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기분이 들어 찜찜한 면이 있습니다.
  • 병신 등 확연한 비하어 - '병신은 혐오워딩입니다'같은 걸 닉네임으로 쓰는 사람이 페미위키는 아니지만 가끔 있기도 하고… 언어를 회복하기 위해 쓰지 말라는 말을 오히려 열심히 쓰자는 경우가 페미니즘에 특히 더 많기도 하고…생리컵 정보 Terra의 운영자 아이디인 테라보지는 원래 허벌보지라는 뜻으로 누가 한 욕이었죠(여담입니다)

종합적으로 각각의 확장기능의 세부 사항에 대한 절차와 이와 관련된 정책을 동시에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이 주제에 다른 분들도 의견을 많이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