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개념녀의 토론 주제

Aurorashower님이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달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최근 인터넷 페미니스트들 사이에서 개념녀는 욕입니다. 욕....조롱조의 의미로 쓰입니다. 과거 생겨났을 당시에야 남성들이 칭찬하는 목적으로 쓰여졌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단 말입니다... 현재 내용도 충분히 타당한 서술이라고 생각 됩니다.

여러모로. 발생 당시에 중립적 가치를 지녔다는것 자체가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처음부터 남성들이 자기들이 칭찬할 만한"개념"을 상상해 놓고 부르기 시작 한 것인데 이게 어딜 봐서 중립적 가치를 지니는 단어라 서술될 수 있는지 모르겠군요.

수정하시기 이전 판 내용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지금 기술된 내용들은 굉장히.....불편하군요. 여러모로. 발생 당시에 중립적 가치를 지녔다는것 자체가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처음부터 남성들이 자기들이 칭찬할 만한"개념"을 상상해 놓고 부르기 시작 한 것인데 이게 어딜 봐서 중립적 가치를 지니는 단어라 서술될 수 있는지 모르겠군요.

또한 전유화 시도라는 것도...그다지...이게 일종의 한남충 처럼, 메갈이라 일컫어지는 넷페미들 사이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단어가 된 것도 아니고요 그다지 타당한 서술이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저런 가치 판단이 들어가서 맥락을 더 흐리는것 같네요.

더욱이 변질되었다...이건 원래 좋은 뜻으로 쓰여지고 있었는데 인터넷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나쁜뜻으로 만들었다는 설명이 됩니다. 애시당초 태생 자체가 사람을 프레임화 하는 단어인데 이것의 실체대로 조롱하는 목적으로 쓰게 된 것이 어떻게 "변질"이 될 수가 있습니까?

그리고 페미위키는 그 "주류"의견 적기 위한 위키가 아닌것 같습니다. 현재 페미니스트 판에서 사용되는 쪽에 더 중점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죠. 그 사회"주류"의견을 쓰고 싶으시다면 이곳은 적절한 매체는 아니겠군요.

다만 이 토론 발제 자체가 페미니스트들이던 현대 여성이던 간에, 단어를 조롱의 의미로 전복시키기 시작한 현상 자체를 굉장히 평가절하하는 것 같아서 읽는 내내 매우 불쾌했음을 밝힙니다."

일단 좀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아서, 제 나름대로 포인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이해한 것이 틀렸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1. 개념녀라는 단어 발생 당시 중립적 가치를 지닌 단어가 아니며, 처음부터 프레임화하는 단어로 탄생했다.

- 이 부분은 저도 그렇다고 생각했으나, 렌즈님이 올려주신 기사를 보면서 처음 발생했던 것은 프레임화와 상관없이 탄생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애매한 부분인데, 단어의 탄생은 아무도 알지 못하는 부분이라, 처음 탄생이 '프레임화'였다는 근거가 없고, 긍정적인 어감으로 쓰였던 기사만 현재 갖고 있는 부분이라 그렇게 서술하였습니다.

  1. "변질되었다"는 표현은 잘못되었다.

- 개요의 "그러나 이러한 단어는 남성 위주의 인터넷에서 자주 회자되기 시작하면서 순종적이지만 성에 개방적이고, 경제적 관념은 독립적이어서 더치페이를 잘 하는 등 남성의 입맛에 맞는 여성을 칭찬하고 우상화하는 단어로 변질되기 시작한다."는 문장을 지칭하시는 것 같은데, 이것은 남성들이 이 단어를 그렇게 쓰기 시작했다는 서술입니다. 그래서 위의 내용과 연결되려면, 뜻이 바뀐 것이기 때문에 변질되었다고 서술할 수 밖에 없었구요.

  1. 개념녀는 인터넷 페미니스트들 사이에서 욕이며 조롱조의 의미로 사용된다.
  2. 개념녀의 쓰임은 넷페미 사이에서만 사용되는 단어가 아니다.

- 어떤 한글 단어의 쓰임새가 바뀌는 것은 한글 사용자 전체가 그 단어를 그 쓰임새로 일상에서 써야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그 특정 단어를 쓰고 이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적어도 그렇게 쓰고 이해하는 것이 주류가 되어야 쓰임새가 바뀌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개념녀가 넷페미 사이에서만 사용되는 단어고, 그들 사이에서 단어의 쓰임새가 바뀌었다면, 그건 쓰임새가 바뀌었다고 서술할 수 있지만, 오히려 그렇지 않기 때문에, 넷페미들의 쓰임새나 특정 연령과 성별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을 전체가 그렇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1. 사회 주류의 의견을 서술할 것이 아니라, 현재 페미니스트들이 사용하는 쪽에 대해 기술해야 한다.

- 어느 부분을 '사회 주류의 의견'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회 주류의 의견이라면 개념녀는 아직도 '개념 있는 여성'을 지칭하는 것일 겁니다.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보았기 때문에, 수많은 남성들이 그렇지 않은 용례로 써왔고, 그것을 페미니스트 진영에서 홍보하여 많은 젊은 여성들이 그 용례에 대해 조롱하고 비하하는 것이라고 서술했구요.

  1. 발제가 단어의 의미를 전복시키기 시작한 현상을 평가절하했다.

- 그렇게 느끼실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제가 개념녀의 서술을 보았을 때, 문제라고 느꼈던 이유가 저는 단어의 탄생에서부터 단어가 여성비하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서의 서술은 원래는 긍정적인 단어였던 것을 페미니스트들의 활동으로 의미가 바뀌었던 것처럼 되어있다는 것이었거든요. 그래서 이 주제의 발제의 핵심은 "단어의 의미는 페미니스트 활동 이전부터 이미 여성혐오적이었다."는 것이었으니까요. 페미니스트 활동을 평가절하하려는 의도였던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