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Larodi의 토론 주제

앗 지금 봤네요 (왜 못봤지..)

렌즈님 말씀으로는 현재 슬래시 차등화 설정이 꺼져 있다곤 하셨는데, 켠다는 전제하에 말씀드리면요,

일단 미디어위키가 무엇인지? 사실 잘 모르겠구요.. 아 그냥 검색창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제가 말씀드린 접근성이란 기독교에 대한 비판이라는 목적을 가지지 않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말씀드린 것이라, 제 언어에 좀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상상한 경우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어쩌다가 기독교/비판 이라는 문서에 들어가게 된 사용자가 상위문서로 표시되는 기독교 문서를 방문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고.. 그리고 둘째는, 다른 문서에서 기독교 비판 문서를 태그할 때(특히나 원본 편집을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에)의 접근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셋째는 기독교 문서가 충분히 커졌을 때에 '기독교/여성혐오'를 검색한 사람이 '기독교/비판'으로 일명 파도타기를 하는 것이 '기독교의 여성혐오'를 방문한 사람이 '기독교에 대한 비판'으로 파도타기하는 것보다 접근도가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기독교까지 입력하였을 때 기독교에 대한 비판 문서가 상위로 뜨는 것은 현재 상태에서이지,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회의적이구요. 어떤 주제에 대해서 비판 문서가 있을 때, 그 문서를 뫄뫄에 대한 비판, 뫄뫄 비판 등의 다른 문서들이 생성될 수 있는데, 이런 통일성 문제까지 고려하면 상위 검색에서 밀릴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하고요.

슬래시에 대한 토론이 예-전에도 페미위키에서 있었고 얼마전에 디스코드 톡방에서도 있었던 것 같은데, 아직 결론은 나지 않았지만요.. 사실 음, 저는 게임 문서, 워마드문서 등과 같이 목차정보가 많은 문서에는 슬래시를 사용하는 게 더 맞다고 생각하는 쪽이라.. 제가 보기에 기독교 문서는 충분히 커질 수 있는 문서거든요. 그런데 기독교의 여성혐오, 기독교에 대한 비판, 기독교의 종파, 한국의 기독교, 뭐뭐뭐 같은 목차들이 일단 기독교 문서 하나에 들어가는 것은 당연히 무리라 판단되고, 그런데 이런 문서들이 폴더화되어있지 않다면 나중에 문서가 충분히 커졌을 때 위에서 말씀드린 접근성에 있어서 좀 떨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