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편집 지침의 토론 주제

본문에서 따옴표를 쓸 때 다음 두 가지 중 어떤 것을 쓸지에 대한 토론입니다.

1. 곧은 따옴표
'가나다'
"가나다"
2. 둥근 따옴표
가나다
가나다

(이해를 돕기 위해 폰트와 글씨 크기를 변경하였습니다. 변조가 없을 경우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 " " ‘ ’ “ ” 큰 글씨: ' ' " " ‘ ’ “ ”)

주제:Txoll9b97wmxtno7에서 분리했습니다. 다음은 이전 토론의 일부 의견 갈무리입니다.

Garam
한국어에서의 작은 따옴표는 ' '가 아닌 ‘ ’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 '는 페미위키를 비롯하여 미디어위키에서는 위키문법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으므로 2개 이상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렌즈
특수문자 따옴표는 입력이 힘들어서 지양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후략)
Garam
문서 편집 시 나타나는 [위키텍스트] - [특수문자] - [기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렌즈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다만 향상된 편집 도구 모음을 비활성화한 경우와 툴바가 숨겨지는 모바일환경에서는 제한될 것 같습니다
한남재기해
(전략) ' '와 ‘ ’ 는 단순히 글자체의 변경으로도 바뀔 수 있는 바이며, 다른 유저분들도 ' '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 '가 위키문법으로 작동될 우려가 있다면, 주의해가며 ‘ ’를 특수문자에서 찾아 쓸 일이 아니라, ‘ ’를 특수문자로 작동되게 하고 ' '를 따옴표로 쓰는 것이 나을 것이며, ‘ ’를 사용하지 않은 유저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미비함으로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완전히 주객 전도된 책임 전가입니다.
그리고 '''라면 모를까 'ㅇㅇ'는 위키문법 작동이 안됩니다. (후략)
Daramkun
(전략) 일단 페미위키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인 미디어위키의 위키문법을 함부로 바꿔 '를 따옴표로, ‘를 문법으로 바꿔 사용하는 것은 유지 보수를 생각하면 위험한 수정입니다.
또한 '를 실수로 하나만 더 붙여 써도 이후 문장이 이탤릭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문제점도 있고, 아예 큰따옴표(")를 작은따옴표 두 개를 써서 표현하는 분들도 있다보니 있을 수 있는 지적이고요, 페미위키 내 문서들의 통일성을 위해서도 나올 수 있는 지적이라고 봅니다. (후략)
주제:Txoll9b97wmxtno7의 관련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