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왜 한국 여자들은 데이트 비용을 더치 페이하지 않는가의 토론 주제

1.2. 일단 제가 말씀드린 "에세이식 서술"과 Larodi님이나 열심님이 생각하시는 에세이식 서술이 좀 다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번에서 예로 드신 백과사전 문서는 제가 말씀드리는 "에세이식 서술"과는 현저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 문서의 첫번째 소제목 내용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싶은데, 첫번째 소제목의 내용인 '배경'은 어떤 방식의 글을 쓰든 분석적인 글이라면 필요한 부분이어서 들어간 것이고, 그 부분은 사전식 문서에서 이 문서를 굳이 분리한 이유는 아닙니다.

만약 이 문서가 원래 문서의 한 부분으로서 들어가 있었다면 저는 첫번째 소제목 부분만 쓰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 부분도 출처를 준비해서야 제대로 완성할 수 있었을 것이구요.

저는 사회 문화적 배경 같은 것(두 분이 생각하시는 에세이식 서술)을 이렇게 문서로 분리하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식 문서와 별개로 의견을 개진하기 위한 문서는 이렇게 분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3. 개인의 의견으로 서술하는, 일명 독자연구 서술은 페미위키에서 비사전식 문서로 허용 범위 안에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허용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싶으시다면 토론을 따로 여셨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문서에서 토론하기에는 주제가 광범위한 것 같습니다.

4. 이 문서의 목적은 남성에게 읽히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제목을 그렇게 정했습니다. 굳이 남성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말 혹은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제목에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서 한남페이라고 했으나, 한남페이와 더치페이의 차이점은 내용상 중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