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재기의 토론 주제

사용자:흐음?님, 저는 기사를 누가 올렸는가를 따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언론이 판결문을 잘못 인용하였다는 뜻으로 말하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해당 문서'에서 해당 사건을 언급한 것이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뜻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사건은 자살하라(혹은 재기하라)라는 말 자체로 인해서 유죄판결로 이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입에 오른 것은 명확히 불법 행위고, 사회 통념상 누가봐도 불법인 것 같은 것"이라고 하셨는데, 뭐가 불법 행위라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자살하라는 말을 하는 것이 불법 행위라고 하시는 것이라면, "자살하라"는 말을 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이 있습니까? 만약 그런 법률이 있었다면, 수많은 연예인들이 가서 죽으라는 악성댓글을 다는 수많은 누리꾼들을 법정에 세울 수 있었겠군요.

또한 저는 흐음?님이 보전깨를 정당화했다는 주장을 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했던 주장은 흐음?님의 주장대로라면 보전깨야말로 사회 통념상 누가봐도 불법인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흐음?님은 오히려 보전깨에는 범죄행위 틀을 넣지 말고, "윤리적으로 혹은 성평등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혹은 여성혐오어로서 작용"한다고 쓰라는 얘기를 하신 것이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얘기를 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