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제재 정책의 토론 주제

최근 페미위키 업데이트 이후에 "검사관" 자격을 부여받았습니다. (이에 대한 이의가 있으신 분은 토론을 열어주세요. 검사관(checkuser)란, 간단히 말하면 페미위키 내부에서 페미위키를 사용하는 IP를 조회할 수 있는 미디어위키 상에서 구현된 권한/기능입니다. 참고로 저는 페미위키의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입니다.)

반복적으로 편집필터[주 1]에 걸리고, 비슷한 패턴으로 '부적절한 사용자명'으로 가입하는 계정 한 개의 IP를 조회해 보았습니다.(아직 관련 규정이 하나도 없는데 먼저 조회부터 해본 점은 저 스스로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제가 조회해본 IP는 3회 이상의 차단 이력, 10개 이상의 부적절한 사용자명으로의 계정 생성 기록이 남아있었습니다.

현재 페미위키에서는 모든 사람의 선의를 믿기에 영구차단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을 제안합니다.

  • 2달에 1회 특수:편집필터기록을 점검 후 페미위키 내부에 보고서 작성(IP나 부적절한 사용자명은 마스킹 처리)
  • 점검을 통해 적발된, 10개 이상의 페미위키:반달리즘을 목적으로 하는 계정을 생성하고, 3회 이상 반복적으로 차단된 이력이 있는 IP는 2년[주 2] 정도 차단.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가능한 빨리 의견을 수렴해서 제재정책 개정안에 포함시키고 적용을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1. 페미위키:편집필터
  2. 현재 최대 차단 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