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진보위키의 토론 주제

악의적인 아카이브 몇 개 가져와서 비판이랍시고 가져와서 위키에 공개적으로 붙이는 것은 분명히 지워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해당 비판은 특정 위키에서 시작해서 진보위키 문서가 실린 대부분의 위키에 Ctrl+C, Ctrl+V 되고 있으니 명백히 악의적인 저격입니다.


해당 비판에 있는 단락들의 근거로서는 위에 써있는 것들을 인용하겠습니다.

설령 토론을 문제삼는다해도 스탈린을 틀에 달린 '학살자'이자 '유해한' 독재자로 매도하는 것은 과거 파시즘과 냉전기 매카시즘에서 비롯된게 분명하고요. 1920년대 대기근과 대숙청을 스탈린과 공산당에 의한 의도된 학살이라는 것은 나치발 찌라시가 서방세계로 흘러들어가면서 대숙청 2000만명설같은 터무니없는 얘기가 통설이 된 것입니다.https://m.pressian.com/m/pages/articles/245981?no=245981#08gq


당장 소련 몰락 후 공개된 문서들을 바탕으로 연구하는 역사 수정주의는 브루스 커밍스, 쉴라 피츠패트릭 등 상당히 많은 학자들이 매달리는 부분인데 이 역시 '극좌 스탈린주의'라고 매도할 것입니까?

이것이야말로 "너는 복지를 옹호하니 빨갱이구나?"식의 흑백논리이고, 진영논리적 비방이 아니면 무엇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우선 독재국가 건의 경우는 친서방적이고 우익적 편집으로 진보위키를 점철해놓은 유저들의 편집을 정신없이 되돌리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또한 하마스 옹호에 대해 @홍길님이 지적하셨는데, 주디스 버틀러의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탄압에 대해 친이스라엘 관점을 지닌 사람들이 하마스를 옹호한다라는 비판을 그대로 옮긴 것에 대해 그것에 대한 '친서방적 관점을 삭제'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들 관점에서는 팔레스타인 폭격을 비판한 코빈마저 반유대주의 프레임을 씌우기도 했었습니다. 관련한 주디스 버틀러의 글을 번역한 블로그를 출처로 제시토록하죠.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risium&logNo=3015292833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더욱이 지금은 '사회주의를 지향한다'고 조금 수정되었는데, 이전 판에서는 '극좌 스탈린주의를 지향한다.'고 비난을 퍼부어놓았으며, 진보위키는 절대 '사회주의'만을 지향하지않으며, 페미니스트, 사회민주주의, 기타 소수자 담론을 이야기하는 다양한 진보좌파적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서술할 수 있는 열린 환경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왜곡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적힌 글을 인용하며 해당 악의적 저격이 삭제되길 바라며 최종변론을 마치겠습니다.


페미위키에서 만약 '워마드와 연계된 TERF 위키'라던지 '문화마르크스주의를 추종하는 위키'라는 날조가 한 위키도 아닌 각종 위키에 Ctrl+c, Ctrl+v 당한다면 가만히 있을 수 있었을지 역지사지의 자세로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