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사회인권의 토론 주제

설명이 긴 문단들을 나열하실때엔, "목록" 대신 "소문단" 문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5
김지현의 요약

설명 완료

김지현 (토론기여)
목록 대신 소문단을 쓰면 좋을것같은 문서 예시
목록 대신 소문단 문법을 쓰면, 문단별로 번호가 붙고, 문단별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긴다.

안녕하세요. 이건 사실 큰 문제는 아니고 그냥 팁입니다.

첫번째 사진과 같이 여러 긴 문단들을 나열하실 일이 있으실 경우, 목록 대신 "소문단"을 쓰면 두번째 사진과 같이 자동으로 번호도 붙고 문단별로 따로 편집도 할 수 있어져서 편리하고 보기 좋아집니다. 그리고 문단의 수가 많아지면 자동으로 목차도 만들어지기때문에, 글 읽기 훨씬 편리해집니다.

자동으로 목차도 만들어집니다.

한번 써보세용. 혹시 "소문단" 만드는법을 모르셨던것이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사회인권 (토론기여)

그렇지는 않습니다. 제 객관적인 판단으로 문서가 흐려졌다면 죄송하지만, 적어도 소제목이 그렇게 많으면

제가 기사 복붙 중 문제였던.. 제목에서 어.. 너무 많다.. 라는 진입장벽이 생길수 있는 이유이거나, 굳이 소제목을 넣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라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제목

ㅇㅇ

반응

ㅇㅇ

이렇게 쓸수는 있겠지만, 아주 단순한것까지 * 보다는 ===소제목=== 처리를 하면 문서에 그게 그 문서 주체가 너무 문제가 많도록 과장되게 보이고 산만해 보일수 있어서 그렇게 넣어봤습니다.

혹여나 김지현님이 보기에 "산만한거보다 소제목으로 비판적인 논란을 한눈에 볼 수 있게끔 정리해도 정신산만하지 않겠다" 싶은 문서들은 저도 조금 수정은 필요하겠네요.

김지현 (토론기여)

당연히 짧은것들은 목록 문법을 써야합니다. 그러나 짧지 않고, 각 목록의 내용이 너무 길어지면 소문단을 쓰는것이 맞지 않을까요?

이준석 문서나 김건희 문서를 보시면 "논란" 한문단 안에만 10만자 가까운 글들이 들어있는데, 이것들은 저는 소문단으로 바꾸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김지현 (토론기여)

그리고 목록을 쓰시더라도, 한 목록 안에 내용을 다 쓰셔야합니다.

제가 위에 첨부한 사진과 이준석, 김건희 문서를 보시면 목록을 끊고 그 밑에 문단을 작성하셨습니다. 이렇게 쓰시면 한 목록에 여러 항목을 나열한것이 아닙니다. 목록을 끊고 문단을 쓴 후, 밑에 목록을 다시 만드신것이지요.

목록 밑에 새 문단 쓰면 목록 끊는것임

오른쪽 사진은 위키백과:위키_문법에서 퍼온것인데요, 저렇게 목록 밑에 문단을 쓰면 목록을 끊는것이라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편집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인권 (토론기여)

그런 부분이 있었네요. 그 부분도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