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남

최근 편집: 2020년 7월 30일 (목) 00:29

남성혐오 표현의 일종으로, 한국 남성 중에서 몰상식하고 이기적인 행태를 보이거나, 성숙한 시민으로서 당연히 갖춰야 할 미덕에 미달하는 덕성을 지닌, 한 마디로 "개념 없다"고 생각되는 남성을 비판하거나 비하하는 의미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공동적 책임을 면하려 하고, 여자에게만 경제적 책임을 지우고 자신은 면하려는 하며, 남성으로서의 권리를 원하지만 동시에 남성으로서의 의무는 다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남성을 표현하는 데에 쓰인다.

이 단어를 즐겨 사용하는 이들이 말하는 김치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책임과 의무는 깔끔히 외면한 채 오직 권리만 타령하며 여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남자 -평소에는 남성 절대 우선을 외치며 빼애액거리다가 자신이 불리할 때만 남녀평등을 외치는 남자 -여자를 재력, 학벌, 외모로만 보는 남자 -여자는 무조건 약하다고 하며, 남자들은 여자들보다 강하므로 여자는 짜져있으라는 논조를 펼치는 남자 -여자를 ATM기계 취급하는 남자

한 마디로 본인은 아무것도 안 하면서 오직 여자에게만 의존하며, 여자를 하대하고 도구처럼 여기는 남자라는 뜻이다. 달리 생각하면 신데렐라 컴플렉스의 극단적인 폐해라고도 볼 수 있다. 서양에는 골드 디거라는 말로 표현된다 대만 남성을 밀크티남, 일본 남성을 스시남이라고 부르는 것과 달리, 김치남은 비하적인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