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2033(게임)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8 February 2018, at 09:38.

메트로 2033(러시아어: Метро 2033, 영어: Metro 2033)은 드미트리 글리코프스키의 원작 메트로 2033을 바탕으로 하는 FPS 게임이다.

1 사양

메트로 2033의 최소 사양 및 권장 사양은 당시 초고사양 PC로도 구동하기 벅찬 사양이었다. 고해상도 텍스처와 불필요한 부분에도 마구 사용된 테셀레이션, 그리고 부족한 최적화 때문이었는데, 이후 최적화 패치가 적용되었다.

그러나 최적화 패치 이후로도 차기작인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보다 구동 가능 사양이 높기 때문에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개선된 엔진으로 새로 만들어진 메트로 2033 리덕스를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2 게임 시스템

여러 가지 무기가 있으며,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더 나은 무기를 찾아 바꿔 가지고 다닐 수 있으며, 필요하면 각 역의 상인에게서 구매할 수도 있다.

기관단총의 총알은 더 강력한 군용 총알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총알은 기본적으로 거래에 사용되는 화폐이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면 플레이에 지장이 갈 수 있다.

어두운 곳에 숨어 있으면 적이 가까이 오거나 큰 소리가 나는 총을 발포하지 않는 이상 발각되지 않으며, 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조용하게 스텔스 플레이를 하는 것이 권장되기 때문에 주인공 아르티옴세기말 닌자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3 원작 소설과의 차이점

FPS 게임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원작 소설보다 전투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여러 인물이 추가되었다.

원작 소설에서는 나오지 않는 엔딩[주 1]을 볼 수 있으며, 이 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모럴 포인트를 모아야 한다. 모럴 포인트는 특정 행동을 했을 때 화면이 잠깐씩 밝게 빛나는 경우 얻은 것이며, 일정량의 모럴 포인트를 모아야 굿엔딩을 볼 수 있다.

4 리덕스

2014년 8월 28일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개발에 사용된 개선된 게임 엔진으로 새로 개발된 메트로 2033 리덕스가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리덕스와 같이 출시되었다.

리덕스는 윈도우, macOS, 리눅스, 스팀 OS,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으로 출시되었다.

5 같이 보기

6 부연 설명

  1.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굿엔딩이라고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