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9일 (목) 09:43

BC 7?~AD 33.예수 그리스도기독교의 창시자이다. 기독교에서는 예수를 구약성경에서 예언한 메시아이자 구세주로 보며, 성모 마리아가 처녀 잉태한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믿는다. 또한 주류 기독교에서는 삼위일체 교리에 따라 ‘하느님’의 성육신(incarnation)으로 믿는다. 예수의 탄생은 크리스마스로 기념한다.

개요

히브리 민족이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던 시절 메시아 대망 사상이 대두되던 때에 나타나, 서른 살 즈음부터 자신이 메시아라고 주장하며 인류애를 설파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당대 정치, 종교 권력자들의 눈 밖에 나는 바람에, 기원후 33년 서른세 살로 반역죄(죄목이 '유다인의 왕'이었다)로 십자가형을 선고받고 숨진다. 기독교인들은 이렇게 숨진 예수가 사흘 만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였다고 믿는다.

어록

그러나 나는 이렇게 말한다.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마태오 5:44)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이것이 나의 계명이다. 벗을 위하여 제 목숨을 바치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요한 15:12-13)

종교별 관점

정통 기독교

삼위일체 교리에 따라 아버지, 아들, 성령 하느님이라는 하나인 야훼의 세 위격 가운데 아들 하느님이 강생한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예수를 그리스도(그리스어), 메시아(히브리어)라고 부르는데, 그리스도 또는 메시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이'라는 뜻이다. 히브리인들은 전통적으로 임금, 예언자, 사제를 기름 부어 임명하였는데, 예수가 '기름 부음을 받은 이'라는 말은, 이 세 가지 직책을 모두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비삼위일체론

유대교

정통 유대교에서는 예수를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는다.

이슬람교

예언자 중 하나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