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스퍼

최근 편집: 2022년 12월 31일 (토) 00:01

페미위키에 이것에 대한 여러 문서나 설명이 있습니다.

석영질의 광물을 지칭하는 이름. 한국명으로는 벽옥(碧玉)으로도 불리운다.

광물

산화철을 함유한 잠정질 석영의 일종으로 치밀질의 덩어리를 이룬다. 굳기는 석영보다 약간 낮고 비중은 2.6∼2.9로 불순물이 많을수록 무겁다. 한국명으로는 벽옥(碧玉)이라고 하며, 붉은 점들이 이는 것을 혈석(bloodstone)이라고도 부른다. 고대로부터 관옥이나 곡옥으로서 장신구로 사용되어 왔다.

재스퍼는 결정구조가 삼방정계(trigonal system: 광물의 결정계의 하나로 마름모결정계라고도 한다. 차수 3의 대칭요소(3회 회전대칭 등)가 1개 있는 것을 말하며, 원래는 육방정계에 포함되었다. 결정축에는 3차 대칭축에 관하여 대칭인 서로 등각을 이루는 3개의 축을 취하여, 3개축의 축 길이는 서로 같다. 이 결정계에 속하는 광물로는 강옥(루비 등)·비소·안티몬·창연(비스무트) 등이 있다.)에 속하는 광물이며 광택은 유리질이다.

굳기는 석영보다 약간 낮고 비중은 2.6∼2.9로 불순물이 많을수록 무겁다. FeO를 함유한 것은 녹색,Fe2O3을 함유한 것은 적색, Fe2O3·nH2O를 함유한 것은 갈색 또는 황색을 띠며, 모두 거의 불투명하다. 흔히 여러 색이 섞여서 얼룩점을 나타내고, 줄무늬 모양을 가진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화산암 -마그마가 지표 또는 지하의 얕은 곳에까지 올라와 고결된 암석- 이나 응회암 -화산재가 퇴적·고결하여 형성된 화산쇄설암 - 중에 맥을 이루어 산출되며, 때로는 금속광맥이나 흑광광상·망간광상과 함께 산출된다.

흔하고 널리 분포하는 불투명 광물로 다양한 색을 갖는다. 갈색, 회색을 띤 청색, 적색, 황색과 녹색 그리고 이들의 혼합색으로 산출되어진다. Oricular jasper는 백색 또는 회색 눈 모양 주위에 적색 재스퍼가 둘러 싼 것이다. Riband Jasper는 줄무늬가 있으며 이들의 층상구조를 나타나게 하는 조각품, 양각과 음각에 사용된다. Hornstone은 회색 종류이다. 산출상태는 적색의 재스퍼는 인도와 베네수엘라에서 산출된다. 여러 개의 색은 미국에서 산출되며 Oricular jasper는 캘리포니아에서, 적색과 녹색 riband jasper는 러시아에서 산출된다. 프랑스와 독일에서도 산출된다.

<스티븐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스티븐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은 재스퍼(스티븐 유니버스) 항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