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시험관 아기

최근 편집: 2021년 11월 14일 (일) 13:41

In Vitro Fertilisation

불임 부부 중에서 생식세포 생성에는 문제가 없는 부부들을 대상으로 체외 수정을 하여 아기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1978년 7월 25일 세계 최초의 시험관 아기인 루이즈 브라운(참조: Wikipedia:Louise Brown)이 영국에서 태어났고, 1985년 10월 12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장윤석 교수팀)에 의해 한국 최초로 시험관 아기 출산이 성공하였다.[1]

용어에 관해서

영어로는 In vitro Fertilisation이라고 한다. 이는 유리관 안에서(in glass)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In Vitro"에서 유래한다. 좀 더 일상적인 말로는 Test tube baby라는 사용하기도 한다.

의학적인 용도

시험관 아기는 여성의 불임, 특히 난관이 폐쇄되어 정상적으로 난자가 배란되지 않은 경우에 유용하다. 또한 남편의 정자의 생식 능력이 약할 때에도 남편의 정자를 직접 난자에 주입해서 수정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이밖에도 직접 출생을 위한 목적은 아니나 착상 전의 유전자 진단(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 PGD)이나 대리모 출산에도(즉 산모와 난자 기여자가 다른 경우) 시험관 아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성공률

과거보다 많이 향상되었으나 일반적으로 50%가 되지 않는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출산 성공률이 떨어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2]

시험관 아기를 만들 때에는 보통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시킨 뒤 여러 개의 난자를 착상시켜서 성공률을 높이려고 한다. 이 때문에 쌍둥이의 출생 비율이 자연적인 출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이 문서는 [en In vitro Fertilisation]의 [ 일부]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