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A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5일 (일) 12:24
지민 유나 혜정 민아 설현 찬미
AOA (Ace Of Angels)

에이오에이

기본 정보
결성 지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장르 댄스 팝
활동 시기 2012년 ~
레이블 로엔 엔터테인먼트(2016년 ~ )

Delicious Deli Records

소속사 FNC 엔터테인먼트
관련 활동 AOA 크림, AOA 블랙, AOA 화이트
웹사이트 다음카페
구성원
혜정

설현 찬미

前 구성원
유경

초아 민아 지민 유나

AOA는 대한민국 아이돌로 Ace Of Angels이라는 뜻이다. 8인조→3인조로 활동하고 있다. 팬덤은 엘비스이다. 2012년 AOA는 <AOA 블랙>은 밴드, <AOA 하이트>는 춤을 담당하였다.

활동

2014년부터 인기 아이돌로 부상하였다. <짧은 치마>, <단발머리>, <심쿵해>, <Good Luck>을 발매하고 연이은 흥행을 이어갔다. 그리고 유경이 FNC엔터테인먼트랑 계약을 해지하며 공식적으로 탈퇴하였다. [1] 그리고 공백기를 가지다가 <Excuse Me>, <빙빙>으로 활동하였다. [2] 하지만 예전처럼 흥행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다가 2017년 6월 초아가 탈퇴하면서 6인조가 됐다. 2018년 5월 28일 <BINGLE BANGLE>을 발매하였다. 2019년도에 재계약을 하였다. [3] 그러면서 민아가 공식적으로 탈퇴하였다. [4] 하지만 퀸덤으로 인지도가 상승하였고, <날 보러 와요>를 발매하여서 <Excuse Me>, <빙빙> 활동당시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논란

  • 민아 지민

20년 7월 AOA 따돌림 사실을 처음 밝힌 민아는, '연습생부터 활동 기간까지 11년간 지민으로부터 심한 괴롭힘을 당하였고, 극단적 시도까지 하였으며, 탈퇴하고 싫었지만,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는 글을 남겨왔다. 지민은 이에 "짧은 글로 모든 것을 다 담을 수는 없지만 미안하고 죄송하다. 제가 팀을 이끌기에 부족하고 잘못하였다. 후회와 죄책감이 들고 제가 민아에 대하여 잘 이해하지 못하였고 세심하게 살피지 못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고 밝혔다. 이에 민아는 "나는 원래 밝고 잘 웃는 사람이었고, 미치지 않았다. 사실 지금 검사는 우울증 수치만 높을 뿐, 조을증, 조현병, 정신분열은 없다. 사회불안증, 대인기피증, 공황장애, 공황발작, 우울증만 있을 뿐이다. 멘탈도 강하였고 깡도 셌다. 내가 17살부터 27살까지 이유도 모른 채 매일같이 상처받는 행동과 말, 표정을 신지민으로부터 받았다. 꼬투리 잡힐 일 없게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하면 언젠가 언니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까 싶었다. 왜 억지로 약을 먹어가면서 참았는지 내가 너무 바보스럽다. 26살이 되던 해 점점 한계가 왔다. 당신들은 안 겪어보았으니 내가 무슨 말을 들었고, 당하였으며 얼마나 어처구나 없는 것으로 혼났는지 모를 것이다. 증거를 모아놓지를 않았다, 구성원들은 보았겠지만, 내 앞에서는 신지민 욕하고 내 편을 들어주기에 착각하였다. 막상 입 열어주었던 사람은 없었다. 내가 애타게 연락을 하고 있는데 도무지 답이 오지를 않아서 번호를 바꾼건지.. 10년이면 짧은 기간이 아니다. 피해자인 나는 평생 기억하고 살아야 한다. 좋아하는 꿈도 포기하고 나왔어야 하는 그때 내 심정. 절대 모를거다" 라고 밝혔다. 이에 "도가 지나친 것 안다. 안좋은 말들이 더욱 심하여질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사람 생각 나고 피 사진 올린거? 그 사람 지인이라도 보았으면 좋겠어서. 그냥 억울한데 풀 데가 없어서. 모든 의욕이 사라지고 눈물만 나니까. 살아도 그만, 죽어도 그만." 이라고 밝혔다. [5]

  • 초아 지민 불화

前 AOA 민아가 지민을 향한 폭로를 이어가면서, 초아를 향한 관심이 높아졌다. 탈퇴 이후 초아는 연예계를 떠났으며, 축가를 부르는 근황이 종종 인터넷을 통하여 화제를 모으며 공개되기도 하였다. 초아는 지민만 빼고 구성원들 인스타그램을 팔로잉하고 있다. 지민과 갈등이 있었다는 추측도 이어지고 있다. [6]

다음을 참고할 것 여성혐오 가사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