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A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4 May 2021, at 12:27.

AOA는 대한민국의 아이돌 그룹이다.

AOA 로고.png
지민 유나 혜정 민아 설현 찬미

AOA는 'Ace Of Angels'이라는 뜻이다. 8인조로 시작하였고, 유경초아가 팀을 탈퇴하면서 6인조로 활동하고 있다. 팬클럽 이름은 '엘비스'.

1 활동

2012년 데뷔 시절, AOA는 밴드 유닛과 댄스 유닛을 모두 구성하였다. 'AOA 블랙'은 밴드, 'AOA 화이트'는 댄스 유닛이었다. 유경은 밴드 유닛의 드러머를 맡았다.

2013년 10월 15일 네 번째 싱글앨범 <RED MOTION>을 냈다. 타이틀곡은 '흔들려'.


2016년 10월, AOA 밴드 유닛의 드러머 유경이 소속사와의 계약을 해지하며 AOA에서 공식적으로 탈퇴하였다.[1] 다만, 앞으로 AOA의 밴드 활동(AOA블랙)에는 참여하고 싶다는 의향을 밝혔다. [2] 이후, 2017년 1월 2일, 첫 정규앨범 <ANGEL'S KNOCK>를 냈다. 타이틀곡은 'Excuse Me'와 '빙빙'. 마술 공연 컨셉으로 빙빙의 뮤직비디오를 찍었다. 빙빙 뮤직비디오 2017년 6월 초아가 AOA를 탈퇴하면서 6인조가 되었다. 이후, 2018년 5월 28일, 미니앨범 5집 <BINGLE BANGLE>을 발매하였다, 19년도에는 퀸덤으로 인기몰이를 하였으며, NEW MOON을 앨범을 발매하였다.

2 논란

  • 민아 지민

20년 7월 AOA 따돌림 사실을 처음 밝힌 민아는, '연습생부터 활동 기간까지 11년간 지민으로부터 심한 괴롭힘을 당하였고, 극단적 시도까지 하였으며, 탈퇴하고 싫었지만,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는 글을 남겨왔다. 지민은 이에 "짧은 글로 모든 것을 다 담을 수는 없지만 미안하고 죄송하다. 제가 팀을 이끌기에 부족하고 잘못하였다. 후회와 죄책감이 들고 제가 민아에 대하여 잘 이해하지 못하였고 세심하게 살피지 못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고 밝혔다. 이에 민아는 "나는 원래 밝고 잘 웃는 사람이었고, 미치지 않았다. 사실 지금 검사는 우울증 수치만 높을 뿐, 조을증, 조현병, 정신분열은 없다. 사회불안증, 대인기피증, 공황장애, 공황발작, 우울증만 있을 뿐이다. 멘탈도 강하였고 깡도 셌다. 내가 17살부터 27살까지 이유도 모른 채 매일같이 상처받는 행동과 말, 표정을 신지민으로부터 받았다. 꼬투리 잡힐 일 없게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하면 언젠가 언니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까 싶었다. 왜 억지로 약을 먹어가면서 참았는지 내가 너무 바보스럽다. 26살이 되던 해 점점 한계가 왔다. 당신들은 안 겪어보았으니 내가 무슨 말을 들었고, 당하였으며 얼마나 어처구나 없는 것으로 혼났는지 모를 것이다. 증거를 모아놓지를 않았다, 구성원들은 보았겠지만, 내 앞에서는 신지민 욕하고 내 편을 들어주기에 착각하였다. 막상 입 열어주었던 사람은 없었다. 내가 애타게 연락을 하고 있는데 도무지 답이 오지를 않아서 번호를 바꾼건지.. 10년이면 짧은 기간이 아니다. 피해자인 나는 평생 기억하고 살아야 한다. 좋아하는 꿈도 포기하고 나왔어야 하는 그때 내 심정. 절대 모를거다" 라고 밝혔다. 이에 "도가 지나친 것 안다. 안좋은 말들이 더욱 심하여질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사람 생각 나고 피 사진 올린거? 그 사람 지인이라도 보았으면 좋겠어서. 그냥 억울한데 풀 데가 없어서. 모든 의욕이 사라지고 눈물만 나니까. 살아도 그만, 죽어도 그만." 이라고 밝혔다. [3]

  • 초아 지민 불화

前 AOA 민아가 지민을 향한 폭로를 이어가면서, 초아를 향한 관심이 높아졌다. 탈퇴 이후 초아는 연예계를 떠났으며, 축가를 부르는 근황이 종종 인터넷을 통하여 화제를 모으며 공개되기도 하였다. 초아는 지민만 빼고 구성원들 인스타그램을 팔로잉하고 있다. 지민과 갈등이 있었다는 추측도 이어지고 있다. [4]

다음을 참고할 것 여성혐오 가사

3 출처

  1. 부산일보(2016. 10. 16.). AOA 드러머 유경 탈퇴…2013년 '밴드→댄스' 노선 전환 후 활동 無.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61015000058)
  2. 이투데이(2016. 10. 17.). AOA 유경, FNC와 계약 종료로 팀 탈퇴 결정…"AOA블랙이 돌아온다면 그래도 드러머는 내가!".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98497)
  3. “AOA 민아 "지민, 연예계 은퇴했으면 만족하라고? 아니" (종합) [전문]”. 2021년 5월 20일에 확인함. 
  4. “초아, 지민만 인스타그램 언팔..AOA 탈퇴 재조명[★NEWSing]”. 2020년 7월 4일. 2021년 5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