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최근 편집: 2022년 4월 28일 (목) 19:48
사샤나즈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4월 28일 (목) 19:48 판 (커뮤니티/팁)

마스토돈(영어: Mastodon)은 SNS 플랫폼 또는 이를 개설하는 데에 사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트위터와 기능상 가장 비슷하지만 트위터와 달리 누구나 자신만의 인스턴스를 개설해 고유의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각 인스턴스는 다른 인스턴스와 상호작용이 가능해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계정끼리도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데, 이를 연합우주(영어: fediverse)라 부른다.

마스토돈 설명 영상

특징

  1. 마스토돈에 쓰는 글의 단위를 툿(영어: toot)이라 부른다. 이를 공유하는 기능은 부스트라 부른다.
  2. 한 툿에 들어갈 수 있는 글자는 500자까지이다.
  3. 알고리즘을 지원하지 않고 항상 시간순으로 타임라인을 보여준다.
  4. 로컬 타임라인 기능을 이용하면 가입한 커뮤니티에 있는 사람들의 툿을 팔로우 여부 관계없이 모두 볼 수 있다. 연합 타임라인 기능은 현재 커뮤니티와 연결된 다른 커뮤니티들의 툿을 역시 팔로우 여부 관계없이 보여준다.
  5. 계정 이동 기능을 지원하므로 커뮤니티간 이동이 수월하다.
  6. 컨텐트 워닝 기능으로 내용을 숨길 수 있다.
  7. 글을 올릴 때 보는 사람의 범주를 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 보이기 설정이랑 비슷)
  8. 로컬 타임라인/연합 타임라인 기능으로 내가 팔로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의 글들을 모아 볼 수 있다.

호환 소프트웨어

마스토돈으로 만든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ActivityPub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Misskey, Pleroma 등의 소프트웨어로 만든 커뮤니티와도 통신이 가능하다.

커뮤니티 고르기

어느 커뮤니티를 골라도 다른 커뮤니티의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지만, 마스토돈을 처음 시작해서 누구를 팔로할지 알 수 없을 경우 로컬 타임라인을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커뮤니티를 고르면 나에게 맞는 로컬 타임라인을 찾을 수 있다. 현재 일정한 조건에 도달하는 커뮤니티들이 공식 커뮤니티 선택 페이지에 등재되어 있으며[1][주 1], 이 중 한국어 커뮤니티는 두 개이다.

  • 다른 서버에 있는 유저를 찾을 때는 "@아이디@서버이름"으로 검색하면 된다.

외부 링크

출처

  1. “Mastodon Server Covenant” (영어). 2022년 4월 28일에 확인함. 

부연 설명

  1. 1) 인종주의/성차별/호모포비아/트랜스포비아를 적극적으로 걸러낼 것 2) 매일 백업을 할 것 3) 서버 인프라 문제가 생겼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인원이 적어도 한 명은 있을 것 4) 서버 종료 시 적어도 3개월 전에 통보하는 책임을 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