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

최근 편집: 2016년 9월 21일 (수) 02:40
나무위의고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9월 21일 (수) 02:40 판 (좋은 표현으로 바꿈.)

채식주의의 개념

채식주의는 식물 기반의 (식)생활을 지향하는 가치관이다. 식생활뿐만 아니라 가죽을 쓰지 않는 의류,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모두 '채식주의'라는 단어로 뭉뚱그려져있지만, 외국에서는 전자를 Vegetarianism, 후자를 Veganism으로 구분하여 부른다.
  • 채식주의보다 중요한 말, 육식주의
'채식주의'라는 말은 채식이 특정 신념에 기반한 행동양식임을 의미한다. 하지만 반대로 육식을 하는 사람은 '육식인' 정도의 단어로 표현되는데, 과연 고기를 먹는 일은 해당 개인의 신념, 가치관과 무관한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고기를 먹게 되지만, 그 기저에는 1)"특정 동물을 먹는 것이 윤리적이며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체계"인 육식주의가 있다.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는 남성의 지배가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며, 필요하다는 신념에 의해 정당화되듯이, 육식주의 이데올로기는 2)"육식이 자연스럽고, 정상이며, 필요하다"는 신념에 의해 정당화된다. 육식주의 이데올로기는 잘 보이지 않는 비가시성을 지니지만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페미니즘에서 가부장주의의 존재와 폭력성을 증언하는 것이 중요하듯이, 모든 폭력적 이데올로기에 대항할 때 그 존재를 증언하는 일은 무척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채식주의에서도 육식주의의 명명은 그 존재와 폭력성을 증언할 토대가 되는 중요성을 지닌다.

1)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 멜라니 조이, 모멘토, p36. 2)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 멜라니 조이, 모멘토, p132. 3)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 멜라니 조이, 모멘토, p41.

채식주의의 이유

육식을 정당화하고 권하는 육식주의 사회에서 굳이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다. 건강, 동물해방, 환경, 생명, 윤리, 기아, 명상, 종교, 평화, 금욕, 영성 등 채식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이는 때로 에코페미니즘과 연결될 수 있다.

채식주의의 종류

비건 채식주의 모든 종류의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음. 치즈, 우유, 휘핑크림 등은 물론 벌이 생산한 꿀도 먹지 않는다.

페스코 채식주의 생선을 먹는 채식주의, 다른 육지생물의 고기는 먹지 않는다.

폴로(세미) 채식주의 닭고기를 먹는 채식주의.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락토 채식주의 동물성 식품 중 우유만 섭취하는 채식주의자

오보 채식주의 동물성 식품 중 계란 등 알만 섭취하는 채식주의자

락토 오보 채식주의 동물성 식품 중 우유와 계란 등의 알만 섭취하는 채식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