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L: Faster Than Light

최근 편집: 2017년 4월 16일 (일) 07:53
Sdkhan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4월 16일 (일) 07:53 판 (수정)

개요

Subset Games이라는 2인 개발자들이 2012년 9월 14일 출시한 함선 전투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Steam, 앱스토어 등의 다양한 포털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며, 가격은 10,500원(표기 가격은 세금을 포함하지 않음.)입니다. 주인공은 중요한 지령을 맡은 연합군으로, 추격해오는 반란군을 피해 기지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OST 1위를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플레이 방법

조작법

PC판 기준으로 기본적으로 마우스 + 단축키 체제입니다.

기본 단축키로는 숫자 1 - 4번은 무기, 5 - 8번은 드론을 관제하며, 무기를 선택하여 적함을 공격할때 V를 눌러 자동공격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F1 - F8은 승무원을 선택하고, 시설 전력 공급은 방어막, 엔진 등 보이는 순서대로 ASDFGH를 쓰면 된답니다. Shift와 시설 전력 공급 키를 함께 눌러서 공급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Z & X로 모든 문 여닫기, C 은폐장 가동, T & R 승무원 순간이동 보내기와 돌아오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왼쪽 클릭은 승무원 선택/무기 가동/전력 공급을, 오른쪽 클릭은 승무원 이동/화기 중지/전력 중단을 담당한답니다. 승무원을 선택할 때는 드래그로 여러 명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왼쪽은 승무원 선택과 활성화, 오른쪽은 승무원 이동과 비활성화입니다. 튜토리얼도 있으니 보고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일시정지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명령을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쭉 돌리면 중반만 되어도 정신없이 손을 놀려야 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죽음의 문턱도 넘길 수 있으니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HUD

함체(Hull) 내구도

함선 자체의 내구도입니다. 총 30이며 0이 되는 순간 함선이 폭파되어 게임 오버가 됩니다. 장치실의 내구도와는 별도이며 무슨 수를 쓰건 함체 자체의 내구도의 최대치를 늘릴 방법은 없습니다. 게다가 스토어나 이벤트, 드론을 통해 겨우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상점가격으로 1내구도 수리에 2-3스크랩이 듭니다.

연료

FTL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 필요한 연료입니다. 만일 전부 사용하여 0이 된다면 제자리에서 누군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도와줄 사람이 오기 전에 해적이나 반군이 몰아닥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조난 신호를 보낼 수도 있고 안 보낼 수도 있는데, 보내면 누군가 올 확률이 월등히 올라가지만 (민간인 외에 해적이나 반군 포함!) 당연히 반군도 플레이어 함선을 더 빨리 찾아낸다. 기다리다 보면 이벤트가 일어나 선심쓰듯 주고 가기도 하고, 해적이나 반란군을 만나 전투에 승리하면 보상으로 얻는 연료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연방 정규 함선들은 (케스트럴이나 오스프리) 게임 중에 연료를 구걸하는 조난 신호 인카운터가 자주 있는데 이때 연료를 줬다면 연료 값을 받았던 말았던 추후에 연료가 떨어젔을때 은혜를 갚으러 오는 일이 많습니다. 상점가격으로 1연료에 3스크랩입니다.

미사일

미사일/폭탄 계열 무기를 사용할 때 필요합니다. 방어막을 관통하고 공격하기에 쓸모가 많고 강력하지만 비싸고 수가 적습니다. 상점가격으로 1미사일에 6스크랩입니다.

드론

해킹을 하거나 드론을 활성화 시킬 때 필요하지만 자원 중 가장 비싸므로 주의하도록 합시다. 수리 드론, 대인 드론 등 자신의 함선 내에 있는 드론은 파괴되지 않는 한 추가적인 드론 소모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외의 일반적인 드론은 드론 회수용 로봇팔이 없으면 전투 중 파괴되지 않았다 해도 회수가 불가능하니 주의합시다. 상점가격으로 1드론에 8스크랩입니다. 연료, 미사일, 드론은 상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스크랩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다만, 이벤트를 통해 얻거나 일정량 교환하는 것은 가능하답니다.

  • 스크랩

이 게임의 화폐 개념입니다.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함선 업그레이드에 사용합니다. 각종 인카운터도 스크랩을 요구하는 것이 많아서 어느정도는 비축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필자 본인은 상점에 가서 살 것이 있는지 확인한 뒤에 업그레이드를 하는 편입니다.

전력

함내 반응로를 이용해 생성하는 전력으로, 함선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더라도 그 업그레이드 수만큼 전력을 공급해주지 않는다면 그 업그레이드는 무용지물이랍니다. 전투시, 혹은 위기시에 불필요한 파트의 전력을 뺀 뒤 필요한 곳으로 투입하는 식의 잔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자원이랍니다. 플라즈마 폭풍 안으로 진입 시 전력의 절반이 비활성화됩니다. 무작위로 기능들의 전력이 빠지게 되니 부디 잘 살피세요.

산소

생명체가 호흡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지요. 산소가 없으면 라니우스 종족을 제외한 승무원들은 무산소증으로 피해를 입습니다. 함에 구멍이 나거나 함선 밖으로 연결된 문을 개방하면 그 방의 산소가 빠져나갑니다. 이를 이용하여 적을 질식사 시키거나 불을 끌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산소가 있던 방에서 산소가 없는 방으로 산소를 공급할 수 있지요. 방의 위치에 따라서 산소가 빠지는 시간은 다르지만 일단 진공 상태가 되면 여럿이서 달겨드는 화재 진화보다 훨씬 빠르게 꺼진답니다. 시스템 수리 드론 등의 드론들은 전부 무산소증의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승무원과 숙련도

종족 별로 다양한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모니터가 장치되어 있는 조타실이나 무기실 등에 배치할 경우 숙련도를 올려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여 경험치를 올리는 것으로 기술 레벨을 2단계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데, 2단계까지 성장한 승무원이 클리어에 엄청난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모든 승무원이 사망시에도 게임오버가 됩니다. 단, 복제인간 배양실이 있다면 모두 사망하더라도 바로 게임오버가 되지는 않습니다.

마스터리 0-1-2단계 효과 훈련 방법(숙련도 + 1) 훈련을 반복해야 하는 정도
조타 회피율 5%-7%-10% 증가 적 함선 공격 회피 15회
엔진 회피율 5%-7%-10% 증가 적 함선 공격 회피 15회
방어막 방어막 재충전 속도 10%-14%-19% 증가 방어막이 깨짐 55회
무기 무기 재장전 시간 10%-14%-19% 감소 무기 발사 65회
수리 수리 속도 0%-10%-20% 증가 고장난 선실 수리 18회
전투 승무원간 전투시 공격력 0%-10%-20% 증가 적 승무원 사살 혹은 적 시설 승무원으로 파괴 8회

극 초반에 무인선이나 해적 등 자신의 방어막 수를 넘는 공격을 못하는 빈약한 무장의 적을 만나게 뒬 경우 공격을 하지 않고 기다리면 1섹터부터 조타,엔진, 방어막 숙련도를 풀업 상태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올리고 싶어도 기회가 없으니 이 때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이온 무기[1]가 있다면 무기 숙련도도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사용 기준이기 때문에 명중 여부에 관계없이 훈련도를 획득한답니다. 또한 무기가 2연사든 3연사든 5연사든 경험치는 무기별로 1씩밖에 못 획득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은 무기일수록 숙련도를 올리는데 유리합니다.

  • 아직 이 문서는 작성중입니다. 이후 내용이 추가됩니다..
  1. 이온 무기는 함선에 피해를 주지는 못 하지만 시설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