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궁

최근 편집: 2017년 5월 28일 (일) 00:18
낙엽1124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28일 (일) 00:18 판 (→‎위치: 추가 →‎성적 흥분과 포궁: 추가)
앞과 옆에서 본 자궁과 주변 기관들의 묘사도. Uterus=포궁.

포궁(한문: 胞宮) 혹은 자궁(한문: 子宮), 영어: uterus장기의 하나이다.

위치

포궁은 몸통 아래 쪽인 골반에 있으며, 아래로는 방광이, 위쪽에는 잘록창자(결장)가, 뒤쪽에는 곧창자(직장)가 있다. 구조적으로 포궁목을 거쳐 과 이어져 있고, 나팔관난소와도 연결되어 있다.

성적 흥분과 포궁

성적 흥분 상태가 되면 포궁을 포함한 성기 전체의 혈류량이 증가하는데, 이로 말미암아 자궁은 수축하고 각도가 높아져 상승한다는 말이 있다. 문헌 추가 바람.

자궁과 포궁

실생활에서는 자궁이라는 단어가 포궁보다 절대적으로 많이 쓰이고 정식 의학용어도 자궁이다.

그러나 자궁(한문: 子宮)의 아들 자자를 피하기 위해[주 1] '포궁'이라는 단어를 쓰자는 움직임이 한국어권 인터넷에 있으며 한편 한자 문화권 전체를 통틀어 살펴보면 아들 자자는 성별에 무관한 아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며 자궁은 한자 문화권에서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이기 때문에 이런 교정이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있다. 다음을 참고할 것 아들 자

바깥 고리

  • BioDigital - [1]: 3D로 모델링된 포궁을 360도로 살펴볼 수 있다.
  1. 자궁이 딸을 배제하고 아들만을 상정한 표현이라는 의견과, Men을 사람이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아들 자자를 사람으로 사용해 자궁이라고 표현한 것이 여성혐오적이라는 두 가지의 의견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