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라이브!

최근 편집: 2018년 2월 1일 (목) 14:17
앙끠라?!광소곡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2월 1일 (목) 14:17 판 (문서 맨 앞의 표제어 볼드처리하는건 위키백과식 표기입니다. 또한 럽리건이라는 표현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럽'이랑 '리건'으로 나뉘어서 엉뚱한 결과만 잔뜩 나옵니다)

개요

러브 라이브! (ラブライブ!) School Idol Project는 아스키 미디어 웍스(카도카와의 자회사, 출판사), 란티스(음악회사), 선라이즈(애니메이션 제작사) 3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가상 아이돌 육성 프로젝트이다. 흔히 러브라이브라는 약칭으로 불리며, 풀네임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러브라이브! School idol project"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육성하는 아이돌 그룹명은 μ's(ミューズ, 뮤즈)이며, 뮤즈는 총 9명의 여고생으로 이뤄져 있다. 일본어는 띄어쓰기가 없으므로 원제목은 ラブライブ!인데, 띄어쓰기가 존재하는 한국어에서는 '러브라이브!' 또는 '러브 라이브!' 등으로 표기가 갈리기도 한다.

초기에는 아스키 미디어 웍스가 발행하는 잡지인 "전격 G's 매거진"에 관련 글이 올라오고 유닛 앨범이 발매되는 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인지도가 높지 않았으나 다양한 미디어 믹스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서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였다. 인지도를 가장 크게 높인 사례는 2013년과 2014년에 걸쳐 이루어진 TV 애니메이션화이다. 이후 러브라이브 수록곡을 이용한 리듬게임인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이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뮤즈의 성공 이후 새로운 아이돌 그룹 Aqours(アクア, 아쿠아)를 육성하는 프로젝트인 러브 라이브! 선샤인!!이 진행되고 있다. 러브라이브 제 2탄에 해당한다.

러브라이브의 팬을 '러브라이버'라고 부른다. 극성 팬들을 이르는 멸칭으로는 럽폭도, 럽쿠자 등이 있는데, 이 둘은 모두 한국에서만 쓰이는 멸칭이다.

같이 보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