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6일 (월) 02:23

개요

블로그(영어: Blog)는 Web + Log의 합성어로, 웹 사이트에 남기는 개인 일기 또는 일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컨텐츠의 단위는 포스트(영어: Post)이다.

일상적인 얘기를 기록하거나 잡다한 정보를 정리하기 위해 활발하게 애용되어 왔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하나로도 볼 수 있다.

시스템

트랙백

트랙백은 다른 사람의 포스트에 자신의 연관성 있는 포스트를 링크거는 방식으로, 현재는 이 기능을 이용해 스팸 포스트를 링크걸거나 하는 악용 사례가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추세이다. 특히 티스토리의 경우 트랙백 서비스를 완전히 종료해버렸다.

트랙백과 비슷한 핑백도 존재하는데, 포스트 내에 링크가 있다면 해당 링크의 포스트에 자동으로 트랙백을 걸어주는 기능이다. 물론 핑백도 잘 쓰이지 않는데, 애초에 핑백을 구현하지 않은 블로그도 많다.

피드

피드는 블로그를 구독하는 방법이다. 피드의 종류로는 RSSAtom 등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는 RSS가 많이 사용된다. 피드 주소만 알고 있으면 피드 프로그램을 이용해 구독하여 새 글이 올라왔을 때 받아볼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포스트를 보는 것도 가능하다.

주제

개인 일기 또는 일지라고 해도 단순히 개인적인 일상만 올라오지는 않으며, 공부했던 기술적인 내용이나 새로 개발한 기술 등을 정리해서 올리기도 하며 어떤 제품에 대한 홍보 글을 올리기도 한다.

여러 주제를 한 블로그에 올리는 경우도 있고, 각 주제에 맞게 새 블로그를 개설하여 올리는 경우도 있는 등 모든 것은 이용자의 재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종류

일반적인 블로그와 함께 마이크로 블로그, Vlog(Video + log) 등이 있다.

설치형 블로그

사용자가 자신의 웹 서버를 개설하여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종류이다. 물론 이런 기존의 웹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고, 직접 기초부터 제작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서비스형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들거나, 자사 기술을 이용해 개발한 서비스이다. 주로 자사 포털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지만 일부 서비스는 이용자의 블로그에 광고를 탑재하거나, 기능을 제한한 무료 방식과 기능 제한을 해제한 유료 구독 방식 등을 제공한다.

마이크로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하나이다. 짧은 글이나 적은 양의 사진의 포스트를 남기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블로그(Vlog)

비디오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는 방식이다. 전용 서비스는 없고, 기존의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