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사회인권의 토론 주제

인터넷 기사 무단전재는 저작권침해 범죄행위이고, 제재사유입니다.

7
김지현의 요약

제가 이 토론을 개설한 목적은 사회인권님께 인터넷 기사 무단전재는 저작권 침해라는 사실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과, 추가적인 저작권 침해를 멈추고 기존에 저작권 침해를 한 부분들을 모두 삭제해달라고 요청하기 위함입니다.

사회인권님께서 이해하셨고 요청에 알았다고 대답하셨으므로, 이 토론은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였습니다.

김지현 (토론기여)

저작권 침해 행위를 멈춰주십시오. 인터넷 기사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기자와 언론사의 사유재산입니다.[1] 따라서 인터넷 기사를 페미위키에 무단전재할 경우 저작권 침해입니다.

페미위키에선 페미위키:제재 정책에 따라, "위법한 내용을 기재하였으며 이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용자의 편집 권한을 일정기간동안 박탈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세가지 항목을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1. 저작권 침해 행위를 멈춰주십시오.
  2. 기존에 무단 전재하신 인터넷 기사들은 모두 삭제해주십시오.
  3. 앞으로 인터넷 기사들은 "공정이용"[2]의 범위 내에서, 합리적으로 "인용"해주십시오.

김지현 드림

사회인권 (토론기여)

저작권윤리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은 너무 과도한 내용이거나 혹여나 문제가 되는 내용들은 차근차근 빼고 있으며, 그 점 세기겠습니다. 지금 기초적인걸 편집하고 저작권 법 위반 논란에 대해서 해결하고 있다고 해서 해결된 부분이 아니니 올바른 지적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정말 죄송합니다. 저에게 지적을 해주시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찾고 인용했을것이기 때문에 제가 수고스러움에 죄송합니다. 제가 바쁘다는 핑계로 잘못된 방식으로 기여한 문서들은 차근차근 고치고 있습니다. 혹여나 계속계속 수정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안고쳐지는 문서가 있으면 혹시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사회인권 앞으로 기사 복붙을 하시면 안 된다는 내용입니다.

지난번에 알려드린대로 참고기사는 각주로 넣으시던가 하세요.

사회인권 (토론기여)

제가 그 이후로 기사 복붙을 100개 문서에 한것도 아니고 오늘 오후부터 밤까지 이런 비판 심하다는 생각 안드시나요? 그 말을 하면 되는걸. 그동안 얼마나 과격하게 말하셨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위키러들을 위한다 했는데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힘들게 비판하는걸 누가 좋아할까요.

애초에 기사를 확인하고 복붙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탓하고 싶은건 아니지만 아무것도 계획대로 못하고 페미위키에서 어떻게 해명을 할지 생각하다 시간이 갔군요.

뭐 죄책감을 느껴라. 이런게 아닙니다. 제 잘못이 크니까요. "적어도 내가 사회인권한테 불편할 말을 했고, 이 사람이 불안을 떠나 일상생활을 접을 정도로 내 비판에 신경쓰는구나." 정돈 알아주세요.

그렇기 때문이죠. 무엇보디 그 비판이 한두번도 아니고요. 저 혼자 잘못된 사람 부도덕한 사람으로 생각해주세요.

이렇게 직접적으로 상처주고 애초에 페미위키가 제가 아님 종달새님이 잘되길 바라는게 아니고

그냥 제 개인적인 비판만 쏟아내지는 않으셨는지요.

제가 쓰레기 문서 손빨기도 싫어하는게 그런겁니다. 아예 남기신 대여섯개 게시판에서는 솔직히 "기사 복붙하는데 미안하다 해놓고 또 그러는데 누가 님을 신임하겠어요? 그럴 떠나러 또 피해를 주는데 장난해요?" 라는 식이었음을 잊지 않길 바랍니다.

기사를 제가 사과한 이후에 복붙한거 말고

그냥 저는 장혜영 문서 하나만 보고 비판하는줄 알았습니다. 애초에 나머지 문서는 기사를 추가하나 안하나 편집 손도 안된 문서들이었는데

그 부분이 불편했다는 얘기는 쏙 빼고

마치 그 문서가 잘못되서 온것처럼 얘기하니 저도 힘들수밖에요

또 알아달라, 호소한다고 하지 마시고 이건 인간적으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종달새님은 제가 비판받고 개인적인 도덕적 비난이 어느정도 정당하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미 종달새님이 저한테 할역할은 다한거예요.

이미 지적했던 문제고 그걸 제가 수정안한게 문제긴 하지만 이미 언급했던거라서요. 굳이 또 이렇게 대여섯개씩 다는게 정말 무리는 아니었는지요..

묻고 싶은데 제가 여기에 기사 복붙하고 그게 맘에 안들고 제가 아예 페미위키에 안맞다 하셨는데 탈퇴 권유는 또 어떻게 된건가요?

뭘 비판하는지야 정확히 알았지만

저번엔 탈퇴를 하지 않길 바란다 했는데 혹시 제가 그때는 우울해서, 불안해서이고

지금은 제가 아직도 가망성이 없어서 이제는 디 끝났다는 가정하에 탈퇴를 하길 바라는건지.

저번에는 문제지적만 해서 아 그렇구나 했는데요..

진짜 이번에 보면서 제가 페미위키 활동이랑 안맞아서 약간 제가 망쳐놓은거 다 끝나면 활동 접기는 진짜 바라나 해서요.

막 죄책감 주려고 하는게 아니고, 이 얘긴 언급을 했는데 답을 안해주셔서요.

무엇보다 제가 고친다고 해도 이미 망해버린 문서 리스크 안고 가는게 종달새님은 저에게 탈퇴를 권유하거나 바랄수도 있겠다 싶어서요.

진짜 종달새님도 그렇고 위키러들이 불편해 하는데 활동하는게 민폐라고 봅니다.

격해지는거 아닌가 싶긴 한데요, 이번에 비판보고 그 생각은 정말 들긴 했어요.

제가 이미 신임을 잃었다고 하셨으니. 저번에는 이런말을 안하셨으니.

저는 큰죄를 저질렀기 때문이고 신임을 잃었기 때문에

위키러들이 원하는 방향, 원하는 사과, 원하는 행보를 보일수밖에 없는데요.

종달새님 말대로 저는 솔직히 미움 받을 짓을 많이 했으니까요

하지만 아까 지적했던 부분은 여전히 부적격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잘못은 제잘못인데 그런식으로 말하는건 애초에 종달새님 잘못이 안되고 그러진 않습니다 적어도 제가 불편한데요.

열심 (토론기여)

저도 사회인권님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종달새님의 말이 지나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서로 서로 선의를 갖고 페미위키, 나아가 페미니즘 관점의 정보가 잘 퍼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편집을 하셨을 거라고 생각하고 의견을 합치할 수 있는 부분이 분명 있다고 생각해요.사회인권님이 기사 전재를 하신 것은 고쳐야할 부분이지만 인신공격을 들으실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꼬투리가 되는 것 같아 이상하지만 인신공격이라기보다는 철저하게 사회인권님의 작업 결과물에 제한된 비판입니다. 사회인권님이 불쾌하게 느끼는 것은 '쓰레기 문서'와 '손가락만 빤다' 는 것인데 사회인권님이 문서의 사용가치를 파괴했다는 점, 그리고 그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그 문서에 개입하기 힘들어진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한 단어이지 사회인권님의 인격을 훼손하기 위해 사용한 단어는 아닙니다.

종달새 (토론기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