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2020 숙명여대 트랜스여성 입학 반대 사건의 토론 주제

문서 제목을 변경하면 좋겠습니다.

11
문문의 요약

6인 중 3인의 찬성으로 ‘2020 숙명여대 트랜스여성 입학 반대 사건’으로 변경합니다.

문문 (토론기여)

4년 전 토론이라 내용을 다시 엽니다. 합격 이후 혐오로 인해 등록을 포기한 일인데 합격까지만 적혀 있으니 그 이후의 흐름이 제목에 잘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합격자 입학 저지 혐오 사건‘이나 ‘합격자 입학 반대 혐오 사건’ 등으로 넘겨주기를 하면 어떨까요? 제목에 혐오 사건임을 명시하면 4년 전 토론에서 염려하였던 (제목을 ‘합격자 입학 저지 사건’으로 할 때 사건의 부정적 어감 때문에) 페미위키에서 입학 반대에 찬성하는지도 모른다는 오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혐오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아도 합격을 반대해서 저지했다는 핵심은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제목에 혐오라는 단어가 빠져도 본문 제일 상단에 혐오자들에 의해 입학을 포기했다고 요약되어 있기 때문에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더 좋은 제목이 있으면 제안 바랍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합격자 입학 반대 혐오 사건" 으로 넘겨주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선인 (토론기여)

"트랜스여성 숙명여대 입학포기 사건(2020년)" 제안합니다.

문문 (토론기여)

저는 ‘입학 포기’보다는 트랜스 배제적인 외압으로 인해 입학이 막혔다는 점이 잘 드러나는 제목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시카님이 제안하신 ’합격자 입학 반대 혐오 사건‘에 찬성합니다.

도경 (토론기여)

저는 "트랜스여성 숙명여대 입학 반대 사건"을 제안합니다! 반대 혐오 사건이라는 단어의 배열이 어색하게 느껴져서 반대했다는 사건의 내용울 담으면 설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문 (토론기여)

그러게요. 4년 전 토론에서 결론이 안 나고 끝나서 이를 반영한 제안이었는데, 얽매이지 않고 그냥 ‘저지 사건‘이나 ‘반대 사건’으로 바꿔도 좋을 것 같네요.

조선인 (토론기여)

전 사건의 결과를 알려주기 위해 '포기 사건'이라고 제안했지만, 사건의 본질에 더 치중한다면 도경님이 제안한 '트랜스여성 숙명여대 입학 반대 사건'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사건이 트잰스젠더에 대한 혐오에 기인했다는 본문 설명이 있는데, 제목에 모든 것을 담으려다 보니 너무 제목이 장황해 보여요.

사샤나즈 (토론기여)

저는 '숙명여대 트랜스여성 입학 반대 사건' 이라고 앞부분 순서만 살짝 변경하고 싶어요, 반대 주체가 숙명여대 일원들이라는 점이 좀더 분명하게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면 "숙명여대(사람들이) 트랜스여성 입학(을) 반대(한) 사건" 이라고 쉽게 해석할 수 있어요.

Gkdlvj2023 (토론기여)

"숙명여대 트랜스여성 입학 반대 사건' 이 제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문문 (토론기여)

숙대 구성원 내에서도 지지한 쪽이 있고 숙대 외부에서 반대한 쪽이 있어서 괄호 안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만, ‘숙명여대 트랜스여성 입학 반대 사건’은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년도를 앞에 붙여서 2020 숙명여대 트랜스여성 입학 반대 사건 으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