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턴 유틸리티(Norton Utilities)는 Peter Norton이 제작한 DOS 환경에서 작동하는 일련의 시스템 유틸리티들의 묶음이다. 1982년에 도스 1.x를 지원하는 버전 1이 출시되어 버전 8.0 (윈도 3.1 까지 지원)까지 버전 업 된 후 1995년에 윈도95용으로 다시 버전 1부터 출시하여 2002년에 윈도 XP 지원을 시작한 이후 단독 판매를 중단하고 노턴 시스템웤스 페케지의 일부가 되어 2012년 버전 16까지 이어졌다.
도스 시절에는 삭제 복구, 디스크 검사, 조각모음 등의 기능으로 컴퓨터 관리의 필수품이었지만 대부분의 기능이 운영체제에 내장되기 시작한 윈도 95부터는 점점 애물단지가 되어가다 잊혀졌다.
Batch Enhancer
Batch Enhancer 는 도스의 배치 파일의 기본 명령어 셋을 확장해서 배치파일에서 쓸만한 명령어를 제공하는 유틸리티로 노턴 유틸리티 4.0 부터 8.0 까지 포함되었었다. 실행 파일은 BE.EXE 이다. 배치 파일에 "BE [커맨드] [옵션]" 류의 문법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아스키 코드의 네모 블럭 코드 등을 십분 활용해서 화면 상에 메뉴 같은 형상을 그려주는 것과 키보드의 입력을 가로채 조건문을 실행하는 것이 주요 기능으로, 컴퓨터를 켤 때부터 하드디스크 파킹을 할 때까지 커맨드는 하나도 입력하지 않고 오직 화면 상에 나오는 메뉴에서 번호를 누르는 것만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텍스트 셸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했다.
내장 스피커를 특정 주파수로 울리게 하는 기능을 활용해서 화면에 적당히 피아노 모양을 그려주고 컴퓨터 키보드의 키를 이용해 가상의 피아노를 연주하는 심히 잉여로운 짓도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