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리타

페미위키

About
이 문서는 1995년에 출간된 소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로리타(동음이의) 문서를 살펴보세요

1 개요

"세 번 입천장에서 이를 톡톡 치며 세 단계의 여행을 하는 혀끝. 롤. 리. 타."

롤리타의 유명한 도입부는 이렇게 시작한다. 롤리타(lolita)는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이다.

2 역사

첫 출간은 1955년으로 프랑스 파리에서 나오지만 바로 이듬해에 판매금지 된다. 그리고 1958년 미국에서 출판되어 인기를 얻고 화제가 된다. 출간 후 50년 동안 5천만권 이상 팔린 것으로 알려져있다.

3 영화화

소설 롤리타를 원작으로 한 영화는 두 편이 있다.

  • 1962년 개봉 스탠리 큐브릭 감독작
  • 1997년 개봉 아드리안 린 감독작

4 논란

4.1 미학적 접근과 표현의 자유

소설 롤리타 출간당시 텍스트로 된 포르노그래피라는 이유로 영미, 유럽권에서 판매금지 조처를 당했지만 이제 이 판결은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

4.2 여성혐오적인 로맨스 조장

소설 속 험버트는 롤리타를 사랑할 수 밖에, 롤리타는 험버트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었다. 책을 읽으며 우리는 주요하게 서술되는 험버트의 입장에 공감할 수 밖에 없게 된다. 하지만 이로 인해 미성년자 여성과 중년 남성 간의 로맨스에 대한 거부감이 풀리다시피 했고, 오히려 센세이셔널한 판타지의 한 종류가 되었다. 롤리타는 미성숙하고 힘든 처지에 놓인 젊은 여성과 그를 성적으로 바라보는 중년 남성의 시선을 완벽한 로맨스로 만들었다. 이는 여성혐오적인 로맨스의 형태를 조장하고 재생산한다. 물론 성적 판타지야 철저히 개인의 취향이라지만, 이 소설이 출판되지 않았으면 사회적으로는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