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줄리아니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5 September 2017, at 02:16.

루돌프 윌리엄 루이스 줄리아니(영어: Rudolph William Louis Giuliani, 1944년 5월 28일~)는 미국법조인·정치인이다. 애칭으로 루디 줄리아니(영어: Rudy Giuliani)라고도 부른다.

1 뉴욕시 시장직

시장에 취임한 후 검사로 재직한 경력을 살리고 윌리엄 브래튼을 기용하는 등 뉴욕의 심각한 범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시장 재직 중 범죄율이 크게 떨어지는 성과를 올리게 되었다. 1997년 선거에서 다시 큰 차이로 당선되었다. 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뉴욕에서 공화당 소속 시장이 재선 당선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2000년에는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에 맞서 뉴욕 주 연방상원의원선거에 출마하기로 하여 큰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부인과의 이혼 문제가 걸려 있던 데다 전립선암 선고로 인해 상원의원 도전은 포기하고 시장직에 전념하기로 하였다.

시장 임기 말기였던 2001년 9월 11일 세계 무역 센터테러 공격을 받아 붕괴되었다. 그는 이 혼란을 잘 수습하고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어 뉴욕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존경을 받으며 2001년 말 임기를 마쳤다.

2 같이 보기

(이 문서는 위키백과의 루돌프 줄리아니 문서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