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리 애닝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3 August 2017, at 15:44.
1842년의 초상화를 기반으로 다시 그린, 그의 개 Tray와 함께한 1847년작 초상화.[1]

매리 애닝(Mary Anning, 1799년 5월 21일 ~ 1847년 3월 9일)[2]영국화석연구가이다.

1 생애

1799년 영국 라임 레기스에서 태어났다. 라임 레기스는 절벽과 모래사장에서 발견된, 희한한 나선형 조개(암모나이트)들을 기념품으로 파는 도시였다.

1811년 큰 폭풍우가 지나간 다음, 매리는 백사장에서 바다 파충류의 해골을 발견하였다. 이 화석은 후에 물고기 도마뱀이라는 뜻의 '이크티오사우루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크티오사우르스.jpg[1]

매리는 화석을 팔아서 번 수익으로 화석연구를 시작했고, 또다른 바다동물 화석을 발견했다. 네 개의 길고 날카로운 지느러미와 짧은 꼬리, 긴 목을 지닌 이 화석은 도마뱀과 비슷하다는 뜻의 '플레시오사우루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플레시오사우루스.jpg[1]

1828년에 발견한, 날개가 있는 화석은 후에 날개손가락이란 의미로 '테로닥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테로닥틸.jpg[3]

1847년 매리는 48세의 나이로 암으로 인해 세상을 떠났다.

BBC에서 'The life and work of Mary Anning'란 이름으로 교육 비디오가 2012년 3월 6일에 방송된 적이 있다.

2 출처

달렌 스틸 (2008). 시대를 뛰어넘은 여성과학자들. 양문. ISBN 978-89-87203-96-6.

  1. 1.0 1.1 1.2 “Mary Anning”. 《BBC - Schools - Primary History》. 
  2. “Mary Anning”. 《Wikipedia》. 
  3. “Fossil Marine Reptiles”. 《Natural History 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