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최근 편집: 2017년 8월 4일 (금) 12:00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Hard Disk Drive)는 하드디스크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 중 하나이다. 하드(hard; 단단한)하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손으로 쉽게 휘어지는 기존의 플로피(floppy; 헐렁한, 단단하지 않은) 디스크와 달리 ‘단단하기’ 때문이다.

구성

하드디스크는 플래터, 모터, 헤드, 캐시 메모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터가 플래터를 돌리면 헤드가 플래터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쓰며, 최근의 하드디스크 제품들은 캐시 메모리를 탑재하여 읽기 및 쓰기 작업을 좀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플래터는 자기 물질을 이용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디스크이다. 이 플래터를 모터가 돌리면 헤드가 이동하면서 플래터로부터 데이터를 읽고 쓰게 된다. 모터는 분당 7200 또는 5400 바퀴를 된다. 회전 속도가 빠르면 읽기 및 쓰기 속도도 빠르다.

고장

당연하지만 플래터가 손상되면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없다. 하드디스크 자체에 충격을 주거나, 플래터가 돌아가고 있는 상태에서 움직일 경우, 하드디스크에 틈이 생겨 안에 먼지가 들어간 경우 등에 플래터가 손상될 수 있다. 이 경우 손상된 위치에 배드 섹터가 나타나게 되며, 배드 섹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빨리 다른 하드디스크로 교체해야 한다. 노트북의 경우 구동 중에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장이 잘 나는 편이며, 때문에 최근에는 하드디스크 없이 SSD만 장착시키는 경우도 많다.

헤드도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장치이기 때문에 수명이 있으며, 헤드 구동부가 심하게 마모될 경우 헤드가 움직이지 않게 된다.

모터에도 수명이 있긴 하지만 신경 쓸 만큼 짧은 수명은 아니다. 오히려 플래터 손상이나 헤드 구동부가 마모되어 수명이 끝나는 경우가 많다.

같이 보기